다음 이전 차례

4. 최종점검

4.1 메일링 리스트 설치를 위해 필요한 사항

위에 언급한 것처럼 메이저도모는 펄 스크립트로 되어있기 때문에 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또한 메이저도모의 소스를 가지고 설치하려고 할 때는 gcc나 egcs와 같은 c 컴파일러가 필요하다. 메이저도모는 모두 설치하게 되면 약 500KB정도의 적은 용량만을 차지하게 됨으로 디스크 용량에 대해서는 그리 걱정할 필요가 없다. 물론 오가는 메일을 파일로 보관하겠다고 한다면 메일이 오가는 수준에 맞추어 적절한 저장공간이 필요할 것이다.

4.2 메일링 리스트 관리자 만들기

수퍼유저의 권한으로 메일링 리스트 관리자를 만들어야 한다. 보통은 majordom.daemon등으로 아이디를 만들어 준다. 그밖에 자신이 사용하기를 바라는 다양한 아이디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서버에 적합한 관리자 아이디를 만드는 것도 좋을 것이다. 만일 그룹을 daemon이 아닌 다른 것으로 정했다면 메일링 리스트 관리자 ID는 반드시 /etc/senmail.cf에 있는 Trusted users 섹션에 등록이 되어 있어야 한다. 즉


##################### 
# Trusted users # 
#####################

# this is equivalent to setting class "t" 
#Ft/etc/sendmail.ct 
Troot
Tdaemon 
Tuucp 
T메일링 리스트 관리자 아이디
^^^^^^^^^^^^^^^^^^^^^^^^^^^^^^

과 같이 sendmail.cf에 등록을 해 주어야 한다. 'T'를 붙여주는 것을 잊지 말자. 이 문서에서는 kulslist.daemon을 메일링 리스트 관리자로 하도록 하겠다. 사실 이 유저는 동아리에서 쓰는 아이디이다. 그룹이 daemon이기 때문에 특별히 'Trusted users' 섹션에 넣을 필요는 없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