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2. 문서의 소개

2.1 작성동기

학교 학회에서 졸업한 선배들과의 긴요한 연락을 위해 메일링리스트를 운영하려 했는데 메이저도모의 설치가 그리 간단하지 않았다. 함께 제공되는 문서를 읽어보는 것도 시간이 오래 걸리고 그리 쉽지 않았다 - 영어니까 ^^;;. 설정이 올바로 되지 않아, 메일이 보낸 사람에게 되돌아 가거나 없어져 버리곤 했다. 혹은 아예 메일링리스트 관리자에게 메일을 보내지 못하는 일까지 있었다! 이에 설치했던 경험을 살려 새로 메일링 리스트를 운영하려는 리눅서를 위해 도움이 될까 하고 이 문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2.2 이 문서의 최신 버전

이 문서의 최신 버전은 http://kulsnet.korea.ac.kr/~artsilly/을 통해서 txt, html 형식과 두 형식을 압축한 tgz파일로 구할 수 있다. 또한 어느 정도 문서의 신뢰성이 갖추어진다면, 리눅스 한글문서 프로젝트 http://kldp.linux-kr.org를 통해서도 문서를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정식버전 이전에는 홈페이지를 이용하기 바란다.

이 문서의 버전 정보 및 변경사항은 말미의 버전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2.3 저작권

This document is copyrighted (C) 1999 Korea University Linux Study, KULS. Distributed under LDP copyright license.

특별한 말이 없을 경우 리눅스 하우투 문서의 저작권은 그 문서를 작성한 사람에게 있다. 리눅스의 하우투 문서는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일부나 전체를 임의로 바꾸거나 배포할 수 있다. 상업적인 재 배포 역시 권장되고 허락된다. 그러나 그럴 상황이 되면 꼭 필자에게 공적으로 연락해 주길 바란다. 이 문서에 대한 번역이나 이 문서로부터의 발췌, 혹은 재 편집에 대한 내용에도 저작권을 꼭 표시해 주기 바란다. 다른 리눅스 하우투 문서 역시 이런 규칙을 지켜주기 바란다. 규칙을 지키지 않고는 이 글을 이용한 다른 문서의 작성은 허용되지 않는다. 특정 상황 하에서 예외가 인정될 수 있다. - 이 경우는 리눅스 하우투 관리자와 접촉하기 바란다. 결론적으로 많은 방법으로 이 문서가 배포되고 전달되기를 바란다. 그러나 모든 경우에 있어서 저작권을 표시해 주고 재배포시는 필자에게 통보해주길 바란다.

2.4 도움을 주신 분들

이 문서를 작성하는 동안 많은 분들이 E메일과 비비에스, 유즈넷을 통해 필자가 알지 못하는 점에 대한 정보를 주거나, 문서의 내용을 검증해 주었다. 문서 곳곳에서 도움을 주신분의 이름을 찾을 수 있다. 특별히 언급하지 않았어도 많은 질문을 통해 좀 더 창조적인 생각과 여러 테스트를 하게 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을 전한다.

그밖에 이 문서를 시작하는 계기가 되게 해 준 꼬마전구의 모든 사람들과 조그마한 그 사람에게 감사드린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