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6. 메일링리스트 관리하기

6.1 새로운 가입자 받기

이제 위에서 설정한 'test' 라는 이름의 메일링 리스트에 새로운 가입자를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부턴는 거의 웹기반이기 때문에, 무척 쉽습니다. 먼저 홈페이지에서 메일링리스트 가입폼을 공개합니다. 가입폼은 이전장에서 관리자로 받은 메일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1. 메일링 리스트 가입폼을 공개합니다.
      http://<your-domain>/mailman/listinfo/test
    
      메일링리스트에 가입하려는 일반사용자들이 위의 URL을 방문하면, 영어가 조금 된다면 ^^ 누구라고 쉽게 가입할 수 있을것입니다.
    
    
      - 먼저 Your email address: 에 가입하고자 하는 메일 주소를 적고
    
      - Pick a password:, Reenter password to confirm: 에 패스워드를 적습니다.
    
      - Would you like to receive list mail batched in a daily digest? 
        에서 digest 기능이란 조그만 크기의 메일이 자주오고가는 메일링 리스트의 경우에는 매번 메일을 수신하기에는 번거로움이 있으므로
        메일링 리스트 메시지를 한꺼번에 모아 하루에 한 번만 받아보고자 하는 사용자는 'yes'를 합니다.
    

  2. 가입신청을 한 사용자는, mailman 으로부터 새로생성한 리스트 이름 -- confirmation of subscription -- request ] 라는 제목의자동으로 메일을 받게 됩니다. 사용자는 단지 이 메일에 'Re:'라는 제목으로 답장을 하면 자동으로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이 됩니다.

* 유의사항

아마도 Redhat 6.x 이상 sendmail 8.9.X 이상을 이용하는 시스템에서는 올바르게 설정이 된것 같은데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수있을것입니다. 큰 문제는 아니니 걱정하지 맙시다. 먼저 검사를 해봅시다.

이제 다시한번 일반 사용자에게 가입을 받아보면 잘 된다는것을 알 수 있을것입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