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이 문서를 만들게 된 동기

필자는 예전부터 메일링 리스트에 관심이 무척이나 많았었다. 하지만 메일링 리스트에 알고 있는것이라고는, 유명한 프로그램으로 Majordomo가 있다는 정도 외에는 알지를 못했었다. 언젠가 한번 직접 설치를 해봐야지 하며서 이리저리 미루고 있다가, 마침 리눅스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있어서 필수요소로 메일링리스트가 필요하게 되었다

그래서 Majordomo를 설치하기로 결심을 했다. 이리저리 문서를 뒤져서 Majordomo의 설치에 성공을 했는데, 설치법이 그리 어려운 편이 아니었지만 조금 번거로운 편이었고, 결정적으로 웹기반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Majordomo의 다른문서 정보에 보니 웹기반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들도 있었지만, Majordomo를 설치하고 또 그것까지 설치하려니 이만저만 번거로운 일이 아니었다.

'필요는 발명(=발견)을 낳는다'고 했던가? 그 시기에 마침 KLDP에서 운영하고 있던 GNU의 메일링 리스트 프로그램인 Mailman을 발견하게 되었다. 가장 마음에 드는 구석은 역시 웹기반의 인터페이스를 기본적으로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약간의 수고만 들이면, 전제적인 HTML 폼도 고칠 수 있을것 같고 한글 localization 도 쉬울것 같았다.

이렇게 해서 선택한 Mailman 이다. 지금 설치한지 얼마 안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지는 아니었지만, 이만저만 귀엽고 편리한 놈이 아닐 수 없다.

이제 여러분들을 재미나는 Mailman의 세계에 초대를 합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