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최신 커널 구하기

최신 커널 소스를 구한다면 FTP사이트나 웹사이트를 통해 다운받습니다. 비교적 최근 배포판 CD-ROM을 가지고 있다면 그 안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동안 최근 커널은 안정버전 2.4.19, 개발버전 2.5입니다. (이 글은 2.4.19 커널을 기초로 작성되었습니다.)

1.1.1. 두 가지 커널 버전

리누스(LinuS TorvaLdS)와 많은 해커들의 노력으로 커널은 매우 빠르게 진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기능 향상을 위해 빠르게 성장하는 동안 뜻 밖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일반 사용자들이 해결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것들이어서, 공연한 안정성 시비를 불러오기도 합니다. 그런 문제들을 피하려고 개발자들은 리눅스 커널을 두 가지 버전으로 부릅니다.

새로운 기능들이 실험되는 개발과정의 커널을 개발버전(DeveLopmentaLverSioN)이라 부르며, 커널에 열광적인 리눅서와 테스터, 개발자를 위한 버전입니다. 개발버전은 많은 테스트와 패치과정을 거쳐 안정버전(StabLe verSion or productioN)으로 일반 사용자들에 배포됩니다. 배포판에 포함된 커널은 안정버전 커널입니다.

1.1.1.1. 버전 번호

리눅스 커널의 2가 도스의 7보다 하찮게 느껴집니까? 그러나 버전 번호가 모든 곳에 한결 같이 적용되는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버전 번호를 올리는 것은 개발자 마음이며 그래서, 높은 버전 번호가 언제나 여러분을 만족스럽게 하리라는 보장도 없습니다. 커널의 버전번호는 2.2.36 또는 2.4.13과 같이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처음의 숫자는 커다란 변화가 있을 때 바뀌는 주 버전 번호입니다.

가운데 숫자는 짝수일 때 안정버전을 뜻하고 홀수일 때 개발버전임을 알려 줍니다. 마지막 숫자는 패치 레벨을 나타내는 서브 넘버입니다.

1.1.1.2. 앨런 콕스의 커널버전

ac라는 꼬리를 붙여 리누스보다 먼저 커널을 내 놓는 이가 앨런 콕스입니다. 리누스가 새 커널 버전을 발표하기 전에, 다양한 기능들을 테스트해서 공개하므로, ac 커널이 더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할 때가 많습니다.

1.1.2. FTP Site

ftp://ftp.kernel.org에 anonymous로 접속하여 /pub/linux/kernel디렉토리에서 리누스가 새로 발표한 커널 소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미러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