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8. IEEE 1394 (FireWire) support

주목받고 있는 기술 가운데 하나인 IEEE1394 관련 옵션들입니다. 여러분의 리눅스 박스가 IEEE1394를 지원하는 (비교적 행복한^^) 장비들을 가진 시스템이라면 이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I3E 1394는 파이어와이어, I-링크 등 다른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M> IEEE 1394 (FireWire) support (EXPERIMENTAL)   
--- Device Drivers   
<M>   Texas Instruments PCILynx support (NEW)   
[ ]     Use PCILynx local RAM (NEW)   
[ ]     Support for non-IEEE1394 local ports (NEW)   
<M>   OHCI-1394 support (NEW)   
--- Protocol Drivers   
<M>   OHCI-1394 Video support   
<M>   SBP-2 support (Harddisks etc.) (NEW)   
<M>   Raw IEEE1394 I/O support (NEW)   
[ ] Excessive debugging output (NEW)   

여러분의 호기심을 위해 IEEE1394에 대한 짤막한 정리를 덧붙입니다.

IEEE1394의 유래 :

I3E1394 이전의 메인보드는(내 메인보드를 포함해서) 플로피디스크 컨트롤러와 E-IDE용 하드디스크 컨트롤러가 따로 있고, 어떤 이들은 SCSI 카드를 덧붙이기도 합니다. 당연한 듯 들리지만 플로피디스크 커넥터에 하드 디스크를 연결한다거나 스커지 기기를 E-IDE에 꽂는 따위는 불가능한 일이었습니다. 또 키보드 커넥터, 마우스 커넥터, Serial/Parallel 커넥터, 사운드 카드 커넥터 등 컴퓨터의 뒷 모습은 정말 복잡합니다.

그래서 주변기기(특히 고속의 주변기기)를 케이블 하나에 연결하는 IEEE1394 표준이 새로 개발되었습니다. 브리지 하나마다 63개의 장치를 직렬로 연결할 수 있으며 한 장비의 전원이 나가더라도 다른 장비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옵션에 있는 FireWire는 I3E1394의 코드네임으로 애플사와 텍사스인스트루먼트사가 공동으로 개발해왔습니다. I3E1394는 PC의 시리얼 통신(RS-232)의 1만배, USB의 10배, 그리고 스커지보다도 빠른 속도를 지원합니다. 앞으로는 1.6Gbps(현재의 광통신보다 빠른)도 개발된다고 합니다.

디지털 인터페이스이기 때문에 아날로그로 변환할 필요가 없고 데이터의 손실이 적습니다. 얇은 케이블을 사용하여 작고, 저렴합니다. 사용하기 쉽습니다. Hot-Plugging, PnP를 지원합니다. 100, 200, 400Mbps의 서로 다른 속도를 혼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Flexible topology - daisy chaining와 true peer-to-peer communication을 지원하며 멀티미디어 데이터도 실시간으로 전송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전송속도와 등시 전송 기능을 가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