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1. ConSoLe driverS

콘솔이란 직접 기계에 연결된 모니터, 키보드를 말합니다. 보안 등 여러가지 조건에서 네트워크 터미널과 구별되며 원격 접속보다 훨씬 많은 기능과 권한을 가집니다.

[*] VGA text conSoLe
[ ] Video mode SeLection Support
< > MDA text conSoLe (duaL-headed) (EXPERIMENTAL)
Frame-buffer support  --->

VGA text conSoLe :

일반 VGA 표준모드 콘솔을 지원합니다. SVGA 모드를 사용하려면 ftp://metalab.unc.edu/pub/Linux/utils/console 에서 SVGATextMode를 내려받습니다. 아무튼 [Y]를 설정합니다.

Video mode SeLection Support :

커널을 시작할 때 "vga="옵션으로 비디오 모드를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VGA=ASK"옵션을 사용하면 커널이 시작될 때 비디오모드 메뉴가 나타납니다. "man bootparm"명령으로부트 매개변수를 알아봅니다. 잘 모르겠으면 [N].

MDA text conSoLe (duaL-headed) (EXPERIMENTAL):

허큘리스 등 흑백 디스플레이 어뎁터를 가지고 있으면 설정합니다. [N]

2.31.1. Frame-buffer support

Support for frame bufferdeviceS (EXPERIMENTAL) :

콘솔에서 그래픽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커널자체가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잘못 설정하면 모니터나 비디오 카드에 물리적인 손상을 줄 수도 있습니다. 확실하지 않으면 [N]을 선택합니다.

프레임 버퍼는 리눅스에서 지원되는 여러가지의 하드웨어 종류에 대해 동일하게 접근하도록 만들어 주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작성이 매우 쉽고, 이식성이 좋은 환경을 제공합니다. 프레임 버퍼의 모든 기능을 완전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이름이 fbset인 유틸리티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