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 새 커널 설치

새로 만들어진 커널 이미지를 /boot 디렉토리로 옮기고 lilo 명령을 수행하여 부트로더에게 알려야 합니다. 완전하게 동작하는지 먼저 테스트하고 문제가 없을 때에 새 커널을 기본 값으로 교체합니다.

LILO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http://kldp.org/HOWTO/mini/LILO, http://kldp.org/Translations/html/LAME/install-lilo.html 를 참고하세요.

3.2.1. 부트 이미지 설치

새 이미지를 /boot 디렉토리로 옮깁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 커널을 덮어쓰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cp /usr/src/linux/arch/i386/bzImage /boot/bz.2.4.19-ipt

3.2.2. /etc/lilo.conf 편집

/etc/lilo.conf 파일에 새 블럭을 추가합니다. 원래 블럭은 그대로 두어야 문제가 생겼을 때 복구하기 쉽습니다.

boot=/dev/hda
... (omitted)
message=/boot/boot.msg

image=/boot/vmlinuz
	label=linux
	root=/dev/hdb1

image=/boot/bz.2.4.19-ipt
	label=new
	root=/dev/hdb1

other=/dev/hda1
... (omitted)

여러분이 덧붙여야 하는 블록은 아래와 비슷한 모습일 것입니다. new(label=new에서)에는 여러분이 원하는 다른 이름을 써 넣어도 좋습니다:

image=/boot/bz.2.4.19-ipt
    label=new
    root=/dev/hdb1

3.2.2.1. /etc/lilo.conf 레코드

boot=/dev/hda : 부트로더가 설치된 디바이스를 지정합니다.

message=/boot/boot.msg : 부트 프롬프트에 앞서 화면에 지정한 파일에 들어있는 메시지를 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 예처럼 간단한 인사말과 부트 메뉴 목록을 보여줍니다. 물론 <tab> 키를 눌러 부트 메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weLcome to el..

"L" meanS Lihaa who iS progreSSive guy!
"S" meanS Sook who iS very LoveLy and ..

thiS box offers foLLowing menus;

 	new for LateSt kerneL
 	linux for Safe kerneL
 	dog for m$ windogs and Some workS

image=/boot/bz.2.4.19-ipt : 레이블 Linux인 커널 이미지 vmLinuz에 관련된 행을 삭제하지 않고 image=...으로 시작하는 "new" 메뉴를 추가합니다.

3.2.3. lilo 테이블 적용

lilo.conf 파일을 저장한 다음에는 새 설정값을 하드 드라이브에 옮겨 쓰기 위해 반드시 lilo 명령을 수행합니다:

# lilo

이제 새 부트 메뉴 "new"(혹은 여러분이 정한 다른 이름)로 부팅에 실패하더라도 이전 커널이 링크된 linux 메뉴로 안전하게 다시 부트할 수 있을 것입니다.

3.2.4. 커널 이미지 새로 링크하기

새 커널이 정상적으로 부트되었다면 링크를 새 커널로 바꿉니다. 그러나 새 커널 이미지가 개발버전이라면 vmLinuz가 안정버전의 커널 이미지를 링크하도록 계속 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 cd /boot
# rm -f vmlinuz
# ln -s bz.2.4.19-ipt vmlinu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