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웹 서버와 전자상거래의 대략적인 설명

PHP를 접하기에 앞서 이 장은 웹 서버의 역할과 요즘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와 쇼핑 몰에 관해 간단히 알아 보겠습니다.

1.1 웹 서버의 역할

월드와이드웹은 인터넷을 보다 더 쉽게 항해 하게끔 발전되어 영화나 책을 보듯이 여러분" 다가와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사용자 중심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안방에서 웹 브라우저로 볼 수 있는 것도 웹 서버가 있어야지만 가능한 것입니다.    웹을 이용한 인터넷의 대중적인 확산이 커짐에 따라 웹 서버의 기능도 다양해져 갔습니다.    하지만 옛날의 웹 서버의 역할은 파일의 송수신, 텍스트의 링크, 게시판 정도 였습니다.    지금은 대화방에서부터 상품의 쇼핑, 오락, 전화, 경매에 이르기까지 그 사용 용도가 다양해졌습니다.    우리가 일상에서 하던 모든 일을 웹상에서 해결하는 상태가 된 것입니다.    이 중에도 웹상에서 쇼핑을 하고 선택한 물건을 주문하는 쇼핑 몰 사이트는 요즘 들어 한창 부각 중입니다.    안방에서 책과 음악 앨범, 옷 등 원하는 것들을 구입할 수 있고 게다가 전자 결재도 가능해진 것입니다.    이렇듯 웹 서버의 역할이 점점 더 커지기 때문에 서버의 운영자들은 보다 강력하고 안정적인 웹 서버를 선택하게 됩니다.    웹 서버의 역할을 간략히 그림으로 확인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 1-1 웹 서버와 클라이언트

1.2 웹 서버의 종류

대중의 인기를 끌었던 웹 서버의 종류는 Apache , IIS, Netscape, NCSA, WebSTAR , CERN, MacHTTP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3 웹 서비스의 종류

웹 서비스의 종류는 다양한 사용자의 욕구와 이를 만족 시키기 위한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한 계속해서 증가 할 것 입니다.    물론 같은 서비스라도 경쟁을 위해 차별화를 추구할 것입니다.    웹 서비스의 예를 보면 여러 가지 콘텐츠를 이용한 다중 쇼핑 몰(전자 제품, 가정 용품, 의류, 잡화)에서 한가지 상품을 특화한(농산물, MP3, 공연 예매, 스포츠 용품…)사이트 각 개인의 정보와 여러 가지 디렉토리 서비스, 일반적인 자료의 공유와 정보 교환 사이트 등 여러 방식이 존재 합니다.    물론 이것은 차별화를 위한 하나의 방편 입니다.    차별화를 위해서는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내용이 우선해야 됩니다.    좋은 예로 뉴욕 타임즈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즉, 인지도에 의한 해당 쇼핑 몰의 인기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극복하는 것은 오직 차별화 입니다.

다중 쇼핑몰의 예

그림. 1-3 다중 쇼핑몰
특화 쇼핑 몰의 예

그림. 1-4 농산물 쇼핑몰

1.4 전자 상거래

가장 포괄적으로 생각하는 전자 상거래의 의미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돈에 해당하는 물건을 주고 받는 것입니다.    돈의 가치를 지닌 전자화폐를 주고 원하는 물건을 살 수도 있습니다.    다시 말해 네트워크를 통한 상품의 거래이며 광고, 기타 모든 서비스의 구매 활동 등을 말합니다.    이것은 실물 경제와는 다른 또 다른 경제 형태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아직 이러한 전자 화폐의 지불과 물건 구입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다만 사이버 머니 개념의 소액전자화폐 등을 이용한 이벤트형식의 물건 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5 전자 상거래의 문제점

신용카드를 이용하거나 은행 지로 번호를 통한 돈의 거래는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지만 정작 전자 화폐의 이용은 아직 보안과 여러 다른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개발이 늦어 지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여타의 문제들이 해결 된다면 인터넷 쇼핑몰은 한층 인기가 상승할 것 입니다.    전자 화폐의 근본적인 문제는 물론 돈의 발행, 이중성 , 통화 , 복제 등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이 해결되고 안정적인 전자 결재가 이루어 진다면 은행의 역할 역시 감소할 것입니다.    이것은 각 은행의 수수료 수입의 감소와 자금 조달 방법 또한 새로워 지게 하기 때문 입니다.    세계적으로 이러한 전자 상거래의 표준화 작업은 각국의 독특한 방식으로 진행 중이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치열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 관련 사이트

전자상거래 위원회 - http://www.ecc.or.kr/

그림. 1-5 전자상거래 위원회
<TIP>----------------------------------------------------------------------------

전자상거래 자격증

전자상거래 위원회에서는 전자상거래 관리사 자격증을 신설했으며 이로 보다 전문적으로 사이트를 구성하고 주도하는 인력을 배출할 것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사이트를 방문하면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http://www.ecc.or.kr/

관련 과목

그림. 1-6 전자상거래 자격증 관련 과목
----------------------------------------------------------------------------------------------------

1.6 전자 상거래 동향과 개선할 부분

한국 전산원의 통계에 따르면 1999년 기준으로 국내 쇼핑 몰 사이트의 수는 400개에 육박하며 현재 계획 중이거나 활동중인 사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 입니다.    각 쇼핑 몰의 경우 인지도에 따라 서비스 콘텐츠에 따라 활동이 활발한 사이트는 일부 입니다.    대표적으로 유니플라자 , 삼성인터넷 쇼핑몰 , 롯데 백화점을 들 수 있습니다.    국내의 전자 상거래 규모는 600억 정도의 규모로 예상 하며 본격적인 전자 상거" 이루어 지면 기존의 시장을 위협할 수준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수준에 도달 하기 위해서는 표준화가 이루어 져야 되고 보안 , 유통채널의 다변화 등 여러 가지 개선할 부분들이 존재합니다.    무엇보다 수익성 있는 콘텐츠 개발 또한 중요한 부분 입니다.

1.7 마무리

이 장에서는 PHP를 접하기 전에 웹서버 종류에 대해서 간략히 살펴 보았습니다.    현재 가장 각광 받는 쇼핑 몰과 이를 위한 전자 상거래에 관한 것을 보았습니다.    다음 장에서는 웹서버 구축에 필요한 Apache , Php , Mysql를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