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up previous contents
Next: 맺는 말 Up: 알파 레드햇 리눅스의 설치 Previous: MILO, BOOT, RAM 디스크

알파 바이오스 설정

이제 MILO 디스크와 부팅, 램 디스크가 만들어졌으면 알파의 바이오스를 설정해야한다.

1.
설정키(F2) 누르기

알파 머신의 전원을 켜면 램을 초기화하고, AlphaPowered라는 로고와 함께 각종 시스템에 관한 정보가 나온다. 이때 화면 밑에 F2를 누르면 SETUP으로 들어간다는 표시가 있다. 부팅중에 F2를 눌러서 설정으로 들어간다.

2.
OS Selection 설정하기

이제 설정 화면에서 나타날 것이다. 이때 화살표를 이용하여 메뉴를 이동할 수 있는데 OS Selection메뉴로 들어가 보면 Windows NT 메뉴가 있을것이다. 여기서 다음과 같이 메뉴를 만든다. (가장 위 메뉴에 있는 것이 자동으로 부팅되는 메뉴이다. 그리고, 리눅스 전용으로 쓰려면 Windows NT메뉴를 지우도록 하자.)

Boot Name: Alpha Linux 5.1
Boot File : A:         \linload.exe
OS Path : CD:          \milo
OS Options:

3.
MILO 디스크를 넣고 부팅한다.

이제 메뉴를 만들었으면 전원을 키면, 부팅후 우리가 만든 Alpha Linux 5.1 이라는 메뉴가 보일 것이다. 3.5'' 플로피 디스크에 미리 준비된 MILO 디스크를 넣고, 이 메뉴를 선택한다.

4.
부팅하기

이제 MILO라는 프롬프트가 뜰것이다. 이때 MILO 디스크를 빼내고 미리 준비한 부팅 디스크를 3.5'' 플로피 디스크에 넣고 MILO 프롬프트에 다음과 같이 치고 부팅한다.

MILO> boot fd0:vmlinux.gz root=/dev/fd0 load_ramdisk=1 prompt_ramdisk=1

5.
루트 이미지 넣고 리눅스 설치하기

이제 부팅중 램 디스크를 넣으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부팅 디스크를 빼고, 램 디스크와 알파 리눅스 CD를 넣고 리눅스를 설치한다. (이제부터는 인텔에서의 리눅스 설치와 동일하다.)

이때 뒤의 자동 부팅을 하기 위해서 FAT영역이 필요한데, 리눅스 설치시 처음 파티션은 FAT으로 하고, 6메가 정도를 설정한다. 이것은 알파 바이오스가 FAT이나 ISO9660 파일 형식만 읽을수 있기 때문이다.

6.
FAT 영역에 MILO 이미지 복사하기

이제 시스템을 다시 3.5''플로피 디스크에 MILO 이미지를 넣고 리눅스로 부팅한다. (루트 디바이스가 sda5라고 가정)

MILO> boot sda5:vmlinux.gz root=/dev/sda5

리눅스로 부팅한후 다음과 같이 3.5'' 플로피 디스크에 MILO 이미지를 넣고 MILO 이미지를 FAT영역으로 복사를 하여, 앞으로는 플로피 디스크대신에 이 FAT 영역을 이용하여 자동 부팅하도록 한다.

# mount -t msdos /dev/sda1 /mnt/floppy
# mcopy a:* /mnt/floppy

7.
자동 부팅 설정하기

이제 알파 바이오스에 자동 부팅하는 메뉴를 만들어 놓자.

위에 설명했듯이 OS Selection 메뉴의 제일 첫번째 메뉴가 자동부팅되는 메뉴이며, 자신이 설치한 리눅스 루트 디바이스가 sda5이면 다음과 같이 설정한다.

Boot Name: Alpha Linux 5.1
Boot File : Disk 0, Partion 1         \linload.exe
OS Path : CD:          \milo
OS Options: boot sda5:vmlinux.gz root=/dev/sda5



Kwon Soon Son
1998-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