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 up previous contents
Next: 알파머신과 설치 사양 Up: No Title Previous: Contents

머릿말

다음은 SSM 리눅스 설치 안내서이다. 현재 SSM 리눅스는 알파 머신용만 있으며 점전적으로 보강해 나갈 예정이다.

SSM 리눅스는 기존의 영문 레드햇 리눅스에 알짜팀의 이만용님과 김병찬님께서 만드신 각종 패키지들을 보강하고, 삼성 소프트웨어 멤버쉽의 ssmLUG라는 소모임에서 기존의 이길범님께서 만드신 패키지를 포함한 것이다.

현재 리눅스용 패키지들중 많은 부분이 인텔용이외에도 알파용, 스팍용, 파워PC용이 있으나, 인텔용을 제외하고는 알파용이 압도적으로 많이 만들어 지고 있다. 현재 리누스 토발즈를 비롯하여 리눅스 커널을 제작중인 많은 리눅서들이 알파 머신을 애용하고 있어서, 알파용 패키지들이 앞으로 좀더 많이 만들어질 것이라는 기대를 해본다.

알파머신을 생산하던 디지탈사가 컴팩으로 넘어간 다음에, 우리나라의 삼성에서 알파칩 생산에 유리한 고지를 차지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에서의 알파 머신의 활용도가 높아질 여지가 많은 듯 하다. 컴퓨터 메모리에서 다진 전자 기술이 세계에서 최고로 빠르다는 알파칩 설계 기술로 발전할 수 있듯이,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그동안 인텔계열에서 다진 기술이 알파 리눅스에서 꽃피워 우리나라가 알파칩 생산뿐 아니라 그 기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도 세계를 앞서나갈 수 있으면 좋겠다.



Kwon Soon Son
1998-0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