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6. 드디어: CD 굽기

당신의 시스템에 제대로 작동하는 CD-writer가 있고 사용법을 안다고 가정하므로 CD를 굽는 것에 대해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다. 만약에 리눅스 시스템에서 CD를 굽는다면 XCDroast 라는 뛰어난 패키지를 설치하는 것도 좋다. XCDRoast 에서 Rock Ridge extensions 와 TRANS.TBL 파일의 생성 기능을 작동하도록 해 놓는다.

반드시 CD의 top 디렉토리가 최소한 아래의 파일과 디렉토리들을 포함하도록 해야 한다.

 
COPYING      RPM-PGP-KEY README       RedHat/

아래의 디렉토리도 함께 넣는 것이 좋다:

 
doc/         gnome/      misc/        dosutils/    images/

6.1 부팅 가능한 CD 만들기

(이 절에 관하여 Dawn Endico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XCDRoast 에서는 부팅 가능한 디스크의 생성을 지원하지 않으므로 예를 들면 mkisofs cdrecord 와 같은 다른 툴을 사용해야 한다. ftp://contrib.redhat.com 에서 위의 패키지들의 최신 버전을 구하면 된다. CD에 기록할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이 파일은 500Mb 나 그 이상이므로 충분한 여유 공간이 있는 파티션을 찾은 후 아래의 명령들에서 만약에 필요하다면 redhat.img 의 패스를 바꿔준다. mountcdrecord 명령을 사용하려면 루트 권한이 있어야 할 수도 있다.

디스크 이미지 생성하기

미러링한 디렉토리에서 CD의 루트 디렉토리가 될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예를 들면 redhat-6.0/i386 같은 디렉토리로 이동하면 된다.

 
mkisofs -v -R -T -J -V "Red Hat 6.0" -b images/boot.img -c boot.cat -o /tmp/redhat.img . 

mkisofs 의 일부 버전에는 -J 옵션이 있다. 그 옵션으로 생성되는 Joliet extension은 윈도우즈에서 CD를 읽기 좋게 만들긴 하지만 인스톨러에서는 사용되지 않으므로 생략해도 상관 없다.

이미지 테스트하기

상당히 꼼꼼한 사람이라면 새로 만든 디스크 이미지를 마운팅해서 그 이미지를 테스트할 수 있다. 만약에 파일 퍼미션을 수정하는 것을 잊었거나 rock ridge extension을 설정하지 않았다면 파일 이름과 디렉토리 구조가 틀리기 때문에 여기서 에러가 확실하게 나올 것이다.

 
mount -t iso9660 -o ro,loop=/dev/loop0 /tmp/redhat.img /mnt/cdrom

만약에 성공했다면 언마운트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umount /mnt/cdrom 

디스크 굽기

당신의 디바이스에 맞게 속도를 맞추어야 한다. 아래의 명령은 4배속 CD-writer의 경우이다. 당신의 드라이브는 1배속이나 2배속일 수도 있다.

 
cdrecord -v speed=4 dev=0,0 /tmp/redhat.img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