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의 ftp 프로그램은 최조의 ftp 클라이언트이고, 그것을 배우는데에 투자하기가 좋다. ftp 클라이언트만 대부분의 시스템 (심지어 구식의 죽은 버전의 ftp 명령이라 할지라도 Win32에도 있다)에서 이용 가능하다고 확신한다.
이용 가능한 많은 다른 콘솔 모드(텍스트) ftp 클라이언트가 있다. 여기의 목록에는 많은 것이 있지 않다, 그러나 대부분 인기있는 것들은 있다. FreshMeat에서 더 많이 찾아보라.
NcFTP는 많은 유닉스 사용자가 최고로 좋아하는 ftp 클라이언트이다. 대부분의 리눅스 배포판에 들어있고, 그리고 많은 tab 완료 그리고 북마크 같은 고급 기능을 제공한다. NcFTP의 버전 2에서는 풀 스크린 모드기반이다. 버전 3에서 없어졌다(지금은 베타이다).
ftp 사용의 표준 명령이 100% 적절하지는 않다. 예를 들면, NcFTP에서 get과 put은 표준 ftp 에서 mget와 mput와 같이 동작한다. 그래서 로컬 파일이름과 다르게 원격에 파일을 저장하고 싶으면, -z 원격의 이름 로컬 이름 이라고 하면 된다. 고맙게도, NcFTP는 명령 배우기는 것을 도와주기 위한 온라인 도움말 시스템이 있다. NcFTP의 최신 버전은 www.ncftp.com에서 구할 수 있다.
다른 시스템을 위한 NetBSD FTP 클라이언트의 포팅된 것, 대부분의 특징을 저자가 이름을 lukemftp로 강화했다, 추가한 것: 명령 라인 에디팅, 명령 라인 FTP와 HTTP URL(가까운 곳)로 부터 가져 와라, 배경-민감한 단어를 완성했고, 다이나믹 진행 바, IPv6 지원, 시간 저장 수정, 로컬과 원격의 파일을 페이징, 수동적 모드 지원 (활동적인 모드를 위한 대체), SOCKS 지원, TIS FWTK 게이트 ftp 서버 지원, 그리고 진도 멈추게 하는것을 바꿨다.
나는 표준ftp 클라이언트로 부터 철저하게 어떤 것을 바꾸기를 원하지 않는, 그러나 더 고급적인 특징을 원하는 사용자에게 lukemftp를 강력하게 추천한다.
최신 버전의 lukemftp는 ftp.netbsd.org/pub/NetBSD/misc/lukemftp/ 에서 얻을 수 있다.
lftp는 세련된 명령 라인 기반의 FTP 클라이언트이다. bash 같은, 작업 제어기가 있다. 입력을 위해서 GNU 리드라인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그래서 명령 라인 완료와 에디팅을 할 수 있다. lftp는 북마크, 미러링 지원, 그리고 몇몇의 파일을 패레럴로 옮길수 있다.
최신 버전의 lftp는 ftp.yars.free.net/projects/lftp/에서 얻을 수 있다.
데비안 패키지는 ftp.freshmeat.net/pub/debs/lftp/ 에서 얻을 수 있다.
편안한 FTP (cftp)는 풀 스크린 모드 클라이언트 이다. 특징이 모자라지만, 편안하게 사용하게 만든다. 방향키와 엔터를 사용해서 디렉토리를 완전히 쓸 수 있다.
최신 버전의 cftp는 ftp.giga.or.at/pub/nih/cftp/에서 얻을 수 있다.
Yafc는 매우 좋은 ftp 클라이언트이다, 특징적인 디렉토리 캐시 추가, 원격의 파일 완성기능, 앨리어스, 화려면 ls, 되풀이 사요되는 get/put/ ls/rm, nohup 모드 전송, 태깅 (큐), 다양한 접속, 프록시 서버 지원 그리고 기타. Kerberos4 증명하기 지원.
최신 버전의 yafc는 www.stacken.kth.se/~mhe/yafc/에서 얻을 수 있다.
데비안 패키지는 members.home.com/decklin/experimental/ 서 얻을 수 있다.
레드햇 패키지는 lz.freeservers.com/linux/yafc.html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