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개

1.1. 어떻게 이문서가 만들어졌나?

내집에 있는 홈네트워크에 많은 네트워크 서비스(대부분 필요없는 서비스)를 추가하려고 하니까, 나는 계속 인증문제에 부딪히게 되었다. 그래서 나는 리눅스 시스템에서 어떻게 인증이 동작하는 지 알아보기로 하였다(즉 HOWTO 문서를 작성). 그리고 이것을 나의 졸업프로젝트로 잡았다. 나는 이 문서가 여러분들에게 시스템을 관리할 때 종종 잊고 있지만 아주 중요한 부분을 이해하도록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1.2. 새로운 버젼

내가 내 도메인을 정상적으로 가동시킬 때, 여러분들은 이 문서의 가장 새로운 버전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 때까지는 http://www.linuxdoc.org/면 충분하다.

1.3. 의견

의견, 수정, 제안, 열정, 번쩍이는 생각은 petehern@yahoo.com 로 보내주세요.

1.4. 버전 역사

v0.1 (May 13, 2000) 첫 판(발표되지 않았음).

v0.3 (May 14, 2000) 개정판 (발표되지 않았음).

v0.5 (May 15, 2000) PAM 보안 추가, 자료관련 절 추가(발표되지 않았음).

v0.7 (May 15, 2000) 개정판 (발표 준비).

1.5. 저작권과 상표권

(c) 2000 Peter Hernberg

이 매뉴얼은 아래의 조건에 맞다면 아무 비용지불없이 전체 또는 일부로 재작성될 수 있다.

1.6. 감사의 말

18년동안 나를 인내해주신 내 가족에 감사한다. 이렇게 멋진 배포판을 만들도록 도와준 데비안 친구들에게 감사한다. 나를 괴짜 geek로 인정해준 CGR에 대해서 감사한다. Sansy Harris의 도움이 되는 제안에 감사한다. 마지막으로 라면을 만든사람에게 감사하고 싶다. 왜냐하면 그것없이 어떻게 살지 모르기 때문이다.

1.7. 독자에 관한 가정

이문서의 목적에 맞게, 독자들은 커맨드라인에서 명령어를 실행할 수 있고 텍스구성파일을 편집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