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7. 참고문헌

CD-ROM 또는 SCSI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사운드 카드를 가지고 있다면 SCSI HOWTO and the Linux CD-ROM HOWTO는 여러분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도 있다.

Sound Playing HOWTO 는 여러가지 형태의 사운드 와 음악 파일을 어떻게 연주하는지 설명한다.

Linux SoundBlaster AWE32/64 Mini-HOWTO에는 사운드블래스터 32 또는 64 카드를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다.

4Front Technologies의 웹사이트인 http://www.opensound.com/pguide에서 프로그래밍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음 FAQ 는 news.announce 에 정기적으로 게시되며 또한 ftp://rtfm.mit.edu/pub/usenet/news.answers 에서도 찾을 수 있다:

FAQs에는 몇몇 제품의 특정 메일링 리스트 와 archive sites (ftp 사이트 등)에 대한 목록을 담고 있다. 다음은 사운드 또는 음악에 관한 것들을 논의하는 유즈넷 뉴스그룹이다:

http://viswiz.gmd.de/MultimediaInfo/ 에서 멀티미디어에 관련된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다. 리눅스 미디와 사운드 응용그로그램에 대한 또 다른 괜찮은 사이트로는 http://sound.condorow.net/이 있다. Creative Labs의 웹사이트는 http://www.creaf.com/ 이다. MediaTrix 의 웹사이트는 http://www.mediatrix.com/ 이다.

리눅스 메일링 리스트에는 사운드를 포함한 여러가지 주제를 다루는 수많은 "channel"이 존재한다.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고 싶으면 메세지 내용에 "help" 를 적어서 majordomo@vger.rutgers.edu 에 메일을 보내라 (주의: 이들 메일링 리스트에는 사운드 카드 셋업 등과 관련된 질문은 보내지 말라. 이들은 개발과 관련된 토론을 다루는 메일링 리스트이다)

앞에서도 몇번 말하였지만,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많은 Readme 파일이 커널 사운드 드라이버에 포함되어 있다. 이들 파일은 /usr/src/linux/drivers/sound에 있다.

OSS(리눅스와 여타 Unix 운영체제를 위한 상용의 사운드 드라이버)에 대한 정보는 http://www.opensound.com/에 있는 4Front Technologies의 웹사이트 에서 찾을 수 있다.

Linux Software Map (LSM)은 리눅스 소프트웨어를 찾기 위한 말할 수 없이 귀중한 참고자료이다. 사운드 하드웨어와 관련된 응용프로그램을 확인하려면 sound와 같은 키워드 (keywords)를 사용하여 LSM을 탐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ftp://meatlab.unc.edu/pub/Linux/docs/LSM을 포함한 여러군데의 anonymous FTP 사이트에서 LSM을 찾을 수 있다. 또한 리눅스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데이타베이스를 만들어 관리하는 웹사이트도 몇 군데 있다. 그 중 하나가 http://www.freshmeat.net이다.

Linux Documentation Project는 Linux Installation and Getting Started를 포함하여 리눅스에 관한 몇 권의 책을 발간하였다. 이들 책은 주요 리눅스 archive 사이트에서 anonymous FTP로 접속하여 구할 수 있으며 또한 제본된 책을 구입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염치없는 광고 한가지: 여러분들이 리눅스에서의 멀티미디어 (특히 CD-ROM 과 사운드 카드 응용프로그램 및 프로그래밍) 에 대하여 더 많은 것을 배우고자 한다면 O'Reilly and Associates 에서 발간된 나의 책 Linux Multimedia Guide (ISBN 1-56592-219-0)를 한 번 보라. 이제는 불어판과 일본어판도 존재한다. 더 자세한 것은 북아메리카의 800-998-9938에 전화를 하거나 그들의 웹사이트인 http://www.ora.com/catalog/multilinux/noframes.html 또는 저자의 홈페이지 http://www.pobox.com/~tranter를 방문해 보라.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