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1. 보안 관련 자료

유닉스 보안 일반에 대한 혹은 특별히 리눅스 보안에 대한 훌륭한 사이트들이 정말 많이 있다. 하나 이상의 보안 관련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해서 최신의 보안 수정 사항들을 따라가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런 리스트들은 대개 매우 분량이 적으면서도 유익하다.

11.1 FTP 사이트들

CERT는 컴퓨터 응급 대응 팀(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의 약자다. 이들은 최근의 공격 사건과 수정 사항들에 대한 경보를 자주 발송한다. ftp://ftp.cert.org/

http://www.zedz.net/는 많은 보안 풀그림들을 저장하고 있다. 리플레이는 미국 안에 있지 않기 때문에 미국의 수출 제한 규정에 따르지 않는다.

Matt Blaze는 CFS의 저자이며 탁월한 보안 전문가이다. 매트 블레이즈의 아카이브는 ftp://ftp.research.att.com/pub/mab에서 구할 수 있다.

tue.nl은 네덜란드에 있는 훌륭한 보안 관련 ftp 사이트이다. ftp://ftp.win.tue.nl/pub/security/

11.2 기타 웹 사이트

11.3 메일링 리스트

11.4 도서 목록

보안 관련 서적들은 정말 많이 있다. 이 항에서는 이런 책들 가운데 조금만 나열하고자 한다. 보안을 전문적으로 다룬 책들 뿐 아니라, 시스템 관리에 대한 많은 책들이 보안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