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개요

1.1 문서버전

           v0.1 - 21 Feb 1998 - Paul Haigh - 오리지날 문서 버젼.
           v0.2 - 01 Mar 1998 - Paul Haigh - 문서교정.
           v1.0 - 10 Mar 1998 - Paul Haigh - LDP 등록.
           v1.1 - 20 Jun 1998 - Paul Haigh - 문제점해결 부분추가.

1.2 저작권

리눅스 HOWTO 문서들의 저작권은 각 문서의 저자들에게 있다. 리눅스 HOWTO는 이 저작권이 유지되는 한 모든 물리적 매체나 전자 매체를 통해 문서 전체 혹은 부분으로서 재생산 및 배포될 수 있다. 상업적인 재배포도 허용되며 장려된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는 저자에게 알려주기 바란다. 모든 번역이나 파생적인 작업들, 리눅스 HOWTO 문서들을 결합하는 작업들은 이 저작권 안내에 따라야 한다. 이는 여러분이 HOWTO를 이용한 작업을 하고 나서 그 배포에 부가적인 제한조건을 달아서는 안된다는 뜻이다. 어떤 경우에는 이 규칙에 대한 예외도 허용될 수 있으므로, 아래 주소를 통해서 리눅스 HOWTO 조정자와 접촉하기 바란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이 정보를 가능한 한 많은 경로를 통해서 보급하기를 바란다. 하지만 우리는 HOWTO 문서에 대한 저작권이 유지되기를 바라며, HOWTO를 재배포하는 모든 계획을 통보받기를 바란다.

1.3 책임에 대한 포기

필자는 될수 있는 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하였지만, 부족한 정보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일에 대해서는 책임을 질 수 없다. 필자는 HOWTO 문서의 정보에 대해서 보증할 수없으며, HOWTO문서의 정보를 가지고 수행하는 일련의 작업에 대해서도 책임질 수 없다.

1.4 HowTo의 목적

이 Howto문서에서는 리눅스 머신에서 동작하는 오라클데이베이스의 기본적인설치와 기본적인 관리부분을 다룰 것이다. 특별히 오라클서버/SQL*Net 설치및 SQL*Net 클라이언트 설정부분을 다룬다. 이 문서는 오라클 베이스의 세부관리 또는 사용에 대한 깊이있는 부분을 다루지 않으며, 이와 같은 내용을 찾 으려고 한다면 O'Reilly또는 다른 출판사에서 나온 책들을 살펴보기 바란다. 이문서에서는 Unix에서 동작하는 오라클프로그램의 개발에 대해서도 언급하지 않는다. 이부분에 대해 필요하다면 SCO로 부터 SCO개발시스템 (OpenServer 5.X)를 구입할 것을 권장한다. SCO 개발시스템은 www.sco.com에서 $19라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HOWTO 문서를 따라하기 위해 필요한 몇가지 항목에 대해 언급한다. ?Oracle Server CD for SCO OpenServer (version 7.3.3.0.0)

이것은 합법적인 복사본이어야한다. 기억할 것은 오라클은 영리를 추구하기위한 회사이며 이 제품에 대한 책임있다. 만약 SQL 기반의 다른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기 원한다면 PostgresSQL또는 그와 유사한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면 된다. Oracle Web Site로부터 60일 평가판을 통해 설치 해 볼수도 있다. 필자 개인적으로 이런 방법으로 설치해보진 않았으며 이것은 완전히 검증된 방법은 아니다.

Linux Server 이것마저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문서를 읽지도 않았을것이다. Kernel 2.0.30+ 다른 Kernel에 대해서는 보장할 수가 없다. iBCS iBCS가 설치되어하는 것은 매우중요한 부분이고 가능한한 가장최근의 버전을 사용할 것을 추천한다. (필자는 레드햇의 iBCS-2.0-10.i386.rpm을 사용하고 있다.) 대용량디스크 600메가바이트이상이 적당한 디스크 용량일 것이다. 이 용량을 모두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면 더 적은 양을 사용해도 가능하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다. 32Mb + Ram Ram을 많이 사용한다고 느끼겠지만 오라클 데이타베이스는 복잡한 종류의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그렇다고 해서 오라클이나 필자가 더 적 은 램에서 오라클 데이타베이스 작동을 하지않는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추천할 만한 램의 용량이 32메가 바이트라는것이다.

1.5 앞으로의 개선사항

이 HOWTO 문서에서는 오라클 데이타베이스 서버 자체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는다. 그러나, 시간이 허락된다면 다음 HOWTO 버전에서 아래의 항목들을 포함시킬것이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