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6. 트루타입에서 타입1으로의 변환

6.1 왜?

혹은 "왜 안하나?"라는 쪽이 올바른 질문일 지도 모르겠다. 평범한 리눅스 사용자라면 윈도우즈로부터 건너온 경험을 갖고 있을 것이고, 아마도 엄청난 수의 트루타입 글꼴을 모아두고 있을 것이다. 이 글꼴들 가운데에는 MS 워드나 코렐 사의 제품에 들어있는 것들 처럼 상당히 훌륭한 것들이 많이 있다. 하지만 리눅스 응용 프로그램들 중에는 스타 오피스나 LaTeX와 같이 트루타입 글꼴은 지원하지 않지만 타입1 글꼴은 지원하는 것들이 있다. 갱신: 스타 오피스는 트루타입을 처리할 수 있는 듯하다. 하지만 글쓴이는 아직 세밀한 부분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중이다. 어떻든, 지금으로서는 그 해결책이 상당히 심한 해킹까지 포함하고 있다. 일부 프로그램이 트루타입을 지원하지 않는다는 것은 애석한 일이다. 고스트스크립트가 트루타입을 지원하고, 트루타입 글꼴 서버가 있는 등 리눅스에는 트루타입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구조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6.2 어떻게?

트루타입을 타입1 글꼴로 변환하려면, http://quadrant.netspace.net.au/ttf2pt1/ 로 가서 ttf2pt1을 다운받는다. 트루타입을 타입1 글꼴로 변환하려면 다음과 같은 사용법을 따른다.

        ttf2pt1 -b file.ttf name
        
여기서 name은 새로운 타입1 글꼴에 해당하는 파일의 이름이므로 자기 마음대로 해도 된다. 그래도 eg ttf2pt1 -b foo.ttf foo 처럼, ttf 파일과 같이 만드는 편이 좋은 생각이다.

자, 위와 같이 하면 하나의 글꼴은 잘 처리할 수 있다. 글꼴을 많이 갖고 있다면, 더 영리한 방법이 필요하다. 다음과 같은 반복문을 하나 사용하면 된다.

        for X in *.ttf; do ttf2pt1 -b $X ${X%%.ttf}; done
        
아니면, ttfutils 꾸러미를 다운받아서 변환에 ttf2type1을 쓸 수도 있다.
        ttf2type1 *.ttf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