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6. 이 문서의 다른 형식

이 문서는 11개의 다른 형식으로 출판된다. 자세히 말하면 - DVI, Postscript, Latex, Adobe Acrobat PDF, LyX, GNU-info, HTML, RTF(Rich Text Format), Plain-text, Unix man pages and SGML.

이 문서는 다음의 사이트에서 구할 수 있는 "SGML-Tools"라는 툴을 써서 만들었다. http://www.sgmltools.org 당신이 다음의 명령을 써서 소스로 부터 컴파일 할 수 있다.

LaTeX 문서는 PDF 파일로 sgml2latex(그리고 dvips)의 출력으로 Postscript 파일을 만들고 Acrobet distill ( http://www.adobe.com )을 다음의 명령어를 통해서 간단히 변형시킬 수 있다.


bash$ man sgml2latex
bash$ sgml2latex filename.sgml
bash$ man dvips
bash$ dvips -o filename.ps filename.dvi
bash$ distill filename.ps
bash$ man ghostscript
bash$ man ps2pdf
bash$ ps2pdf input.ps output.pdf
bash$ acroread output.pdf &

혹은 Ghostscript의 ps2pdf 명령어로 할 수 있다. ps2pdf는 Adobe의 Acrobat Distiller의 모든 기능을 거의 똑 같이 수행한다: PostScript 파일을 Portable Document Format(PDF) 파일로 변형시킨다. ps2pdfpdfwrite라고 불리우는 특별한 "출력 장치"를 골라내는 Ghostscript를 사용하는 매우 작은 명령어 스크립트 (배치 파일) 도구이다. ps2pdf를 사용 하려면, pdfwrite 장치는 Ghostscript가 컴파일 되었을 때 makefile안에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Ghostscript의 설치 항목이 있는 문서를 봐라.

이 문서는 여기에 있다 -

또한 다음의 미러 사이트에서 이 문서를 찾을 수 있다 -

dvi 형식의 문서를 보기 위해서는, xdvi 프로그램을 써야 한다. xdvi 프로그램은 ControlPanel | Applications | Publishing | TeX 메뉴 버튼에서 찾을 수 있는 tetex-xdvi*.rpm 패키지로 레드햇 리눅스에 있다. dvi 문서를 읽기 위해서는 명령을 실행해라 -

        xdvi -geometry 80x90 howto.dvi
        man xdvi
그리고 마우스로 창의 크기를 바꿔라. xdvi의 맨페이지를 보라. Page Up, Page Down keys 같은 화살표 키를 써라, 또한 위로, 아래로, 가운데로, 다음 페이지로, 이전 페이지 기타를 위해서 f, d, u, c, l, r, p, n 문자 키도 쓸 수 있다. 전문가 메뉴로 가려면 'x'를 누르라.

당신은 포스트스크립트 파일을 'gv' (ghostview) 라는 고스트스크립트 프로그램은 ghostscript.rpm 패키지 혹은 레드햇 리눅스의 gv 프로그램 ControlPanel | Applications | Graphics 메뉴 버튼에 있는 gv*.rpm 패키지의 프로그램을 써서 읽을 수 있다. gv 프로그램은 고스트스크립트에 비해 더 친절하다. 고스트스크립트와 gv는 또한 다른 OS/2, Windows 95 그리고 NT 같은 다른 플랫폼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postscript 문서를 읽이 위해서는 다음의 명령어를 사용하라 -

                gv howto.ps
                ghostscript howto.ps

당신은 Netscape Navigator, Microsoft Internet explorer, Redhat Baron Web browser 혹은 다른 어떤 브라우져를 써서 HTML 형식의 문서를 읽을 수 있다.

당신은 latex로 "X-Windows" 의 앞부분을 LyX를 써서 LyX를 출력해서 latex를 읽을 수 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