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6. 유니코드와 ISO 10646 사이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유니코드 컨소시움이 공표한 유니코드 표준은 실제로 구현 레벨 3에서 기본 다중언어용 영역(BMP)을 포함한다. 두 표준 공히 모든 문자들은 같은 위치를 가지며 같은 명칭을 사용한다.

유니코드 표준은 부가적으로 몇몇 문자와 관련된 훨씬 많은 언어 체계를 정의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양질의 인쇄 출판 시스템 구현을 위한 더 나은 참고 자료가 된다. 유니코드는 예를 들어 라틴어와 유태어를 혼합하는 양 방향 텍스트를 취급하므로써, 몇몇 언어의 프리젠테이션 양식을 렌더링하기 위한 알고리즘과 문자열 비교를 위한 알 고리즘 및 그 외 많은 것을 명시하고 있다.

다른 한편 ISO 10646 표준은 잘 알려진 ISO 8859 표준과 비교했을 때 간단한 문자셋 테이블 그 이상은 아니다. 이것은 표준과 관련된 몇몇 기술들을 명시하고, 몇몇 인 코딩 대안들을 정의하며, ISO 6429와 ISO 2022와 같은 다른 ISO 표준과 관련된 UCS를 사용하는 방법에 관한 세부 사항을 포함한다. ISO 표준과 밀접하게 관련된 다른 것들 도 있다. 예를 들면, UCS 문자열의 정렬에 관한 ISO 14651이 있다. ISO 10646-1 표준의 훌륭한 특징으로는 그것이 다섯가지 다른 스타일로 변형시켜 한중일 국가의 glyph 예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반면 유니코드 표준은 한중일 국가의 한자를 단지 중국 식으 로만 보여준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