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 윈도우 시스템 또는 "X" (흔히들 X-Windows 또는 X 윈도라고 잘못 알고 있지만 Windows/윈도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에서 쓰는 용어이다) 는 리눅스 상에서 돌아가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와는 달리, X 윈도우 시스템은 매우 다양한 방법으로 보이거나 운영될 수 있다. 아주 원시적으로 또는 아주 수준높게 동작할 수 있으며, 추하게 또는 아름답게 보일 수 있으며, 매끄럽고 빠를 수도 있고 둔하고 느리게 동작할 수도 있다. (이러한 차이는 "리눅스 대 마이크로소프트 NT" 간의 논쟁이 그렇듯이 품질에 대한 주관의 차이에서 오는 것 같다.)
X 를 제대로 동작하게 하는 것은 쉬울 수도 있고 머리칼이 다 빠지도록 복잡할 수 있다. 이는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평하는 점이고 나도 설정을 놓고 이루헤아릴 수 없을만큼 많이 싸워왔기 때문에 절감하고 있는 문제이다. 다행히도 리눅스 배포판 새 버전이 계속 나오면서 설정은 점점 쉬워지고 자동화되고 있다. 사실 만약 레드햇 6.1을 사용한다면 아마도 이 문제점에 대하여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비록 대부분의 경우에 X 가 자동으로 설정될 수 있지만 예외도 있다; 내 생각에는 비디오 카드의 종류, 시스템에 설치된 비디오 램의 크기, 모니터의 종류와 수평 / 수직 동기화 주파수 (이 정보는 모니터 사용자 설명서의 맨 뒤 페이지에 나온다. 혹시 없으면 웹에서 뒤져보아야 한다.) 정도는 알아야 한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