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의 최신 버젼은 항상 http://www.debian.org/releases/woody/i386/dselect-beginner.en.html에서 볼 수 있다. 이 번역 문서에서 번역 상의 오류나 수정할 부분, 추가할 부분이 있으면 <hhyoon (at) kldp.org>로 연락해주기 바란다.
이 문서는 dselect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으로, 초보자가 데비안 설치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작성되었다. 이 문서에서 dselect에 관한 모든 것을 설명할 것은 아니므로, dselect를 처음 접한다면 추가적으로 도움말 화면에서 많은 도움을 받아야 할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가능한 빨리 동작하는 데비안을 얻고 싶어한다면, dselect를 사용하지 않아도 좋다. 데비안 설치 프로그램은 데비안을 설치하면서 일반화된 작업들을 묶어서 패키지 설치하는 것은 편하게 도와주는 tasksel를 제공한다. (역자 주: 만약 데비안을 처음 설치하는 사용자라면 처음부터 dselect를 사용하기 보다는 tasksel를 사용하여 원하는 시스템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훨씬 낫다.)
dselect는 사용자가 설치하기 원하는 패키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사용된다. (현재 Debian GNU/Linux 3.0에는 7200 여개의 패키지가 담겨져 있다). 이것은 설치 과정에서 실행되는 매우 강력한 도구이지만, 또한 효과적으로 사용하기에는 복잡한 면이 많이 있는 프로그램이다. 따라서 이에 대한 사전 지식이 어느 정도 필요한데, dselect를 부주의하게 사용하면 시스템 전체를 상당히 복잡하게 만들어 버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dselect는 다음과 같은 패키지 설치 과정을 거친다:
사용하기 위한 접근 방법 선택 (Access)
사용 가능한 패키지들의 목록 갱신 (Update)
설치하고자 하는 패키지 요청 (Select)
원하는 패키지의 설치/갱신 (Install)
추가 설정이 필요한 패키지 설정 (Configure)
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 제거 (Remove)
이 문서 여러 곳에서 다중의 셸에 대한 이야기가 나올 것이다. Linux는 6개의 콘솔 세션을 가지고 있어서 이 가운데 어디서도 셸 작업을 할 수 있다. 이들 콘솔 사이의 전환은 왼쪽 Alt-F1에서부터 왼쪽 Alt-F6까지로 할 수 있으며, 전환된 셸에서 로그인하여 일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설치 프로세스에 의해 사용되는 콘솔은 가장 처음의 것 (tty1)이 될 것이며, 따라서 왼쪽 Alt-F1을 사용하여 이 프로세스로 돌아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