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법

DOC++에 `-h' 옵션을 주어 실행하면 DOC++에서 제공하는 명령행 옵션에 대한 한줄짜리 설명을 길게 출력한다. 그렇지만, 우리는 초보자들이 작성한 docified 소스로 DOC++을 실행하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는, 더 자세한 설명을 제공하려고 한다.

DOC++의 명령행에는 여러가지 옵션과 파일, 디렉토리 리스트가 올 수 있다. 첫번째 파일 이름 뒤에서는 옵션이 없는 경우도 있다. DOC++로 전달되는 모든 파일은 주어진 순서대로 읽어서 문서를 생성한다.

모든 디렉토리는 재귀적으로 탐색하게 되고 모든 파일 *.h* 또는 *.java (`-J' 명령행 옵션에 따라 다르다)을 해석한다. 그렇지만, 입력 파일을 하나의 메인 입력 파일에 `@Include:' 지시자를 지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옵션은 `-' 문자가 앞에 오고, 그 뒤에 하나 또는 두개의 글자가 오며, 빈칸으로 구분되는 인자가 올 수도 있다.

명령행 옵션은 세가지 다른 방식이 섞여 있다. 첫번째 형태는 제어 매개변수로 선택된 형태인 HTML(기본값) 또는 LaTeX(`-t'로 선택할 수 있다)에 독립적이다. 이 옵션은 다음과 같다:

-A
선언을 발견할 때마다, DOC++로 하여금 매뉴얼 엔트리를 선언하도록 한다. 여기에서는 DOC++ 주석으로 문서화하던 아니던 상관없다.
-c
DOC++ 주석으로 C++ 스타일의 `//' 주석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h
아무것도 하지 않고, 단지 모든 옵션에 대한 한줄짜리 설명을 출력한다.
-H
포맷팅 언어로 HTML만 사용하도록 한다.
-J
DOC++을 자바 모드로 두어 C/C++ 대신 자바로 해석한다.
-k
기반 클래스도, 자식 클래스도 아닌 클래스에 대한 클래스 그래프를 생성한다.
-nd
`#define' 매크로를 무시하도록 지시한다.
-p
DOC++에서 문서에 private 클래스 멤버도 포함하도록 한다. 이 옵션을 지정되지 않으면 private 멤버는 (docify를 실행할 때마다) 문서에서 나타나지 않는다.
-q
DOC++을 빠른 운영 모드로 전환하는데, 이로써 생성되는 문서 크기가 늘어난다.
-t
HTML보다 LaTeX 출력을 생성하도록 지시한다.
-u
클래스 그래프를 그릴 때, 기반 클래스에서 파생된 클래스에 대해 화살표를 그린다.
-v
DOC++을 verbose 모드로 바꾸어 문서를 더 자세하게 출력한다. 문서를 디버깅할때 도움이 될 것이다.

다음의 명령행 옵션은 HTML 출력을 선택한 경우로, `-t' 옵션이 전달된경우는 해당되지 않는다:

-a
이 옵션이 지정되면, DOC++에서 클래스 멤버를 나열하는데 HTML 테이블을 사용한다. 이로써 모든 멤버의 이름이 정렬된다.
-b
``-a''와 같지만 모서리 있는 테이블이 쓰인다는 것이 다르다.
-B <file>
DOC++에서 만들어내는 모든 HTML 페이지마다 <file>을 끝에 추가한다. 이로써 DOC++ 로고를 제거하고 출력을 취향대로 바꿀 수 있다.
-d <name>
이 옵션은 디렉토리 <name>을 지정하면, 여기서 HTML 파일과 gif가 생성된다. 지정하지 않으면, 현재 디렉토리가 쓰이게 된다. 지정한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으면, DOC++에서 만든다.
-f
DOC++에서 각 HTML 페이지에 소스 파일을 포함하도록 지시한다. 이 소스 파일에는 매뉴얼 엔트리가 선언되어 있다.
-F
``-f''와 비슷하지만, 소스 파일의 경로를 완전히 써주어야 한다는 것이 다르다.
-g
DOC++에서 수식에 대한 gif 이미지와 문서에서 `\TEX{}'를 생성하지 않도록 지정한다. 이 옵션은 DOC++을 호출할 때 처리 시간을 줄여준다, 그렇지만 주의할 것은, DOC++에서는 이미 만들어진 gif 이미지에 대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고 있어서, 이러한 gif는 이미 존재하는 경우 생성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시스템에 LaTeX, dvips, ghostscript, ppmtools가 설지되어 있지 않다면, 반드시 이 옵션을 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DOC++에서 에러를 낸다.
-G
DOC++에서 모든 gif 이미지를 다시 만들도록 지정한다. 이미 존재하는 경우에도 해당한다. 이 옵션은 데이터베이스가 깨진 경우에 유용하다.
-i
HTML 문서를 생성할 때 상속된 멤버를 보여주지 않도록 지정한다.
-j
클래스 그래프를 그릴 때 자바 애플릿을 생성하지 않도록 한다.
-r
도스 파일시스템에서 8자가 넘는 긴 파일 이름을 사용할 때만 이 옵션을 붙여준다.
-S
문서 엔트리를 알파벳순으로 정렬한다.
-T <file>
DOC++에서 생성하는 HTML 문서의 헤더로 <file> 을 사용한다. 이 옵션으로 DOC++ 로고 대신 다른 파일을 붙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의 명령행 옵션은 DOC++의 LaTeX 출력을 조절한다.

-ec
Only generates the class graph.
-ef <file>
Reads the LaTeX environment from <file>.
-ei
Only generates the index.
-eo <option>
Adds <option> to LaTeX's `\documentclass'.
-ep <package>
Adds `\usepackage{package}' to the LaTeX environment.
-et <file>
Uses the contents of <file> as LaTeX title page.
-D
Sets the minimum depth (number of levels) in the TOC.
-l
Switches off the generation of the LaTeX environment. This should be used if you intend to include the documentation in some LaTeX document.
-o <file>
Sets the output file name. If not specified, the output is printed to stdout.
-s
Instead of generating a manual from the manual entries, DOC++ will generate a source code listing. This listing contains all normal C or C++ comments typeset in LaTeX quality. Every line is preceeded with its line number.

LaTeX의 출력을 바꾸려면 스타일 파일인 ``docxx.sty''를 이해하고 편집 하여야 한다. (유감스럽게도 이 방법에 대해서는 아직 문서가 없다) HTML 출력은 아래 여섯개의 파일을 통해서 바꿀 수 있다:

indexHeader.inc
색인 HTML 페이지의 머리말
indexFooter.inc
색인 HTML 페이지의 꼬리말
hierHeader.inc
클래스 계층구조 HTML 페이지의 머리말
hierFooter.inc
클래스 계층구조 HTML 페이지의 꼬리말
classHeader.inc
다른 모든 HTML 페이지의 머리말
classFooter.inc
다른 모든 HTML 페이지의 꼬리말
이러한 파일들이 현재 디렉토리에서 발견되면, HTML 페이지의 해당하는 부분을 그 파일 내용으로 치환한다. `indexHeader.inc'와 `hierHeader.inc' 파일은 ``<HTML><TITLE> ...''로 시작해야 한다. classHeader.inc 파일은 ``<BODY> ...''로 시작해야 하는데, 이러한 페이지들이 DOC++에서 제목 부분이 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이 문서를 LaTeX 형식으로 생성하려면 다음과 같이 한다.

	    doc++ -v -t -o doc.tex -ep a4wide doc.dxx
	
HTML 버전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생성할 수 있다.
	    doc++ -d html doc.dxx
	
여러분도 보다시피, dxx 문서 자체는 DOC++을 이용하여 하나의 소스 문서에서 두가지 다른 출력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하다.

Alphabetic index Hierarchy of classes



This page was generated with the help of DO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