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cBook으로 글 쓰기 | ||
---|---|---|
이전 |
참고: 이 내용은 DocBook HOWTO의 'Glossary'를 번역한 것입니다.
속성은 기초요소가 문서에 어떻게 표현될 것인지에 대해 좀더 특별한 정보를 갖게 해줍니다. 속성은 언제나 이름-값 형태로 짝을 짓도록 되어 있습니다. 즉, id="identification" 이런 형태가 됩니다. 이것은 속성 id가 값 identification을 갖는다는 뜻입니다.
DTD는 기초요소(element)와 그 속성(attribute)들이 어떻게 조합되고 구조를 이루는지를 정의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커서 위치에선 어떤 기초요소가 사용 가능하고 불가능한지를 알 수 있게 됩니다.
DSSSL은 Document Style Semantics and Specification Language의 줄임말이며 ISO 표준입니다(ISO/IEC 10179:1996). DSSSL은 SGML의 스타일시트를 작성하기 위한 국제적인 표준 언어입니다.
기초요소는 문서의 계층적인 구조를 정의합니다. 기초요소의 대부분은 한 쌍의 열고 닫는 태그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태그 사이에 글의 내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빈 기초요소(empty element)라는 것은 여는 태그만 사용하는 기초요소를 말합니다. 빈 기초요소는 글의 내용을 갖지 않습니다.
실체요소라는 것은 이름으로 참조될 수 있는 데이터의 한 부분을 말합니다. 이들이 가리키는 것은 하나의 문자이거나 한 chapter, 또는 DTD의 선언문일 수도 있습니다. 실체요소에는 일반 실체요소(generic entity), 내부 실체요소(internal entity), 외부 실체요소(external entity), 매개변수 실체요소(parameter entity)가 있습니다.
외부 실체요소는 외부의 문서 파일을 가리킵니다. 이것은 SGML 문서의 특정 위치에 외부 파일의 내용을 삽입해 넣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보통, 법적 공지문이나 특별히 긴 예문 등 따로 분리해 둘 필요가 있는 문서를 위해 사용합니다.
"&"로 시작해 세미콜론으로 끝나는 문자열로 참조되는 실체요소를 일반 실체요소라고 합니다. 보통, 일반 실체요소는 문서 파일을 가리키며 DTD를 가리키진 않습니다. 일반 실체요소는 내부 실체요소와 외부 실체요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 실체요소는 문서 내부의 특정 부분을 가리킵니다. 반복적으로 같은 내용을 사용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이것은 주로 DTD에서 사용됩니다. 실체요소의 이름은 퍼센트 표시(%)로 시작해 세미콜론으로 끝납니다.
그림, 표, 챠트, 옆줄 등이 고정된 위치에 있지 않고 알맞은 위치를 찾아 움직일 수 있을 때, 이들을 떠다님(float)이라고 말합니다. 예를 들어 떠다니는 그림은 페이지 상에서 알맞은 위치에 배치시킬 수 있으며 그림이 너무 크다면 아예 다음 페이지로 넘길 수도 있습니다.
처리 지시문은 문서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에 전달되며, "<?"로 시작합니다. 예를 들면 문서를 어떤 이름의 HTML로 변환시킬지 다음과 같이 지정할 수 있습니다. <?dbhtml filename="file.ht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플랫폼 독립적인 전자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마크업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를 정의한 국제 표준(ISO8879)입니다.
SGML의 기초요소들은 구분을 위해 "<"와 ">"로 둘러싸여서 글에 삽입되는데, 이들을 모두 뭉뚱그려서 태그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title>는 제목을 써넣을 때 맨 앞에 쓰는 태그입니다.
eXtensible Markup Language. SGML의 하위 산물이지만, 새로운 버전의 SGML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특별히 인터넷을 위한 SGML입니다.
XML Style Language. XSL이란, SGML에서의 DSSSL 스타일시트에 해당하는 것으로서 XML을 위한 것입니다. 사실 XSL도 또한 XML 문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