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MX 레코드를 갖지 않는 호스트

호스트가 편지를 수신한다면 MX 레코드를 갖는 것이 좋다.

mailhub         IN      A       210.105.79.107

호스트 mailhub는 수신되는 편지를 다른 호스트로 라우팅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관리자는 MX 레코드를 설정하지 않았다. 물론 이것이 오류는 아니지만 이러한 경우 인터넷상의 한 MTA가 mailhub로 편지를 송신할때 불필요한 트래픽 낭비가 발생할 수 있다.

Sendmail의 경우를 살펴보자. 먼저 Sendmail은 로컬 네임서버를 통해 mailhub를 lookup(type=any) 한다. Authoritative 혹은 Non-authoritative Answer로 A 레코드만을 돌려받게 될텐데, Authoritative Answer의 경우 MX 레코드가 없을지라도 결과를 신뢰하여 추가 질의 없이 해당 IP로 접속을 시도한다. 하지만 MX 레코드가 없는 Non-authoritative Answer에 대해 Sendmail은 명시적으로 MX 레코드를 재 검색한다. 물론 mailhub는 MX 레코드를 갖지 않기 때문에 복귀값은 없고 불필요한 질의만을 수행하였을 뿐이다. 편지를 배달한다는 점에는 두 경우 모두 전혀 문제 없지만, 후자의 경우와 같은 낭비를 막기 위해서 mailhub는 다음과 같이 설정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mailhub         IN      A       210.105.79.107
                IN      MX 10   mailhub.nobreak.com.

mailhub 자신이 최종 편지 배달지이기 때문에, 자신을 MX로 설정했다. 이렇듯, 편지를 수신하는 모든 호스트는 비록 자기 자신일지라도 한개 이상의 MX 레코드를 갖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