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저장소 관리

5.1. 암호 인증 방식의 접근 제어

가장 널리 쓰이는 암호 인증 방식의 예는 읽기 전용 사용자가 필요할 때일 것이다. 많은 공개 프로젝트들이 이러한 읽기 전용 계정을 제공하여 누구나 파일들을 받아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렇다면 저장소에 대한 접근 권한을 제어할 수 있다는 방법이 있다는 얘기인데, 이러한 것은 어디에서 설정해 줄 수 있을까? CVS는 접근 제어를 위해 두 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CVSROOT 디렉토리에 위치한 readerswriters란 파일이 바로 그것이다. 이 파일들은 passwd와 마찬가지로 처음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기능이 필요하다면 직접 만들어 주어야 하는 파일들인 것이다. 형식은 매우 간단해서, CVS 계정 이름을 한 줄에 하나씩 나열하기만 하면 된다.

읽기 전용 계정을 만들고 싶다면 readers를 이용한다. sehkone과 chang이란 CVS 계정을 읽기 전용으로 하고 싶다면 CVSROOT 디렉토리에 다음과 같이 readers를 만든다.
sehkone
chang
마지막 줄 끝에 개행문자를 꼭 넣어 주어야 함을 유념하기 바란다. 이렇게 하면 sehkone과 chang이란 사용자는 읽기만이 허용되며, 나머지 모든 사용자는 읽기와 쓰기가 모두 가능하다.

하지만 writers 파일이 있다면 사정이 전혀 달라진다. writers에 이름이 올라 있는 계정에 한해서만 읽기와 쓰기가 허용되며, 나머지는 모두 읽기 전용 계정이 된다. 그렇다면 readerswriters가 모두 있는 경우는 어떻게 될까? 이 경우 readers에는 이름이 없고 writers에만 이름이 있는 계정은 일기와 쓰기 권한을, 나머지 모든 계정은 읽기 전용 권한만을 얻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