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conf,automake 를 실행하기 전에 이들을 보조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것으로 aclocal, autoheader, autoscan이 있다.
configure.ac 에서 지정하는 macro 에 대한 보조역할을 한다.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macro 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config.h.in 을 만들고 이는 후에 config.h 가 된다.
configure.ac 에서 지정된 확인 사항들에 대한 정보를 config.h 에 남기게 된다.예를 들어 dirent.h 라는 header file 이 있는지 없는지를 AC_CHECK_HEADERS 를 검사했다면 이는 config.h 에 #difine HAVE_DIRENT_H 1 로 정의된다.
config.h 는 configure 정보에 의존하는 함수나 header, 변수를 쓰는 곳에는 는 include 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HAVE_NAME macro 를 써서 상황에 맞는 coding 을 해둠으로써 portable 한 code 를 만들수있게된다.
configure.ac 의 초안이라 할수있는 configur.scan 을 만들어 준다. configure.ac 가 configure 를 만들어서 필요한 정보를 check 한다고 할때 모든 사항을 거의다 check 해주는 configure.scan 은 우효할수있으나 실제로는 필요한 기능만을 가지는 configure.ac 를 직접작성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된다. configure.scan 은 너무 복잡하다.더군다나 100% 신뢰 가능하다고 생각되지 않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