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5. XFree86 실행하기

XF86Config 파일 설정을 다 마쳤다면 이제 X 서버를 띄워 테스트해 볼 차례다. 먼저 /usr/X11R6/bin 디렉토리가 패스에 걸려 있어야 한다.

XFree86을 시작하는 명령은

startx
이다. 이것은 xinit에 해당한다 (다른 유닉스 시스템에서 xinit를 써봤다면 알 것이다).

이 명령은 X 서버를 시작하고 home 디렉토리에 있는 .xinitrc 파일에 들어있는 명령을 실행한다. .xinitrc는 실행할 X 클라이언트를 담고있는 일종의 쉘이다. 이 파일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디폴트인 /usr/X11R6/lib/X11/xinit/xinitrc가 대신 쓰인다.

보통 .xinitrc 파일은 아래와 같다.

#!/bin/sh

xterm -fn 7x13bold -geometry 80x32+10+50 &
xterm -fn 9x15bold -geometry 80x34+30-10 &
oclock -geometry 70x70-7+7 &
xsetroot -solid midnightblue &

exec fvwm2

이 스크립트는 두 개의 xterm 클라이언트와 oclock을 시작하고 배경색을 midnightblue로 설정한다. 그리고 윈도우 매니저인 fvwm2를 시작한다. fvwm2는 쉘의 exec 문장에 의해 실행된다는 점을 주목하자. 이것은 xinit 프로세스가 fvwm2에 의해 대치되도록 한다. 일단 fvwm2 프로세스가 종료하면 X 서버가 셧다운하게 된다. fvwm2를 종료시키려면 root 메뉴를 쓰면된다. 데스크탑 배경에서 마우스 1번 버튼을 누르면 Exit Fvwm2 팝업 메뉴가 나타난다.

.xinitrc의 마지막 명령이 exec로 시작된다는 것과 이것이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확인하자 (끝에 &가 없다). 그렇지 않으면 X 서버가 .xinitrc 파일의 클라이언트를 시작하자마자 셧다운하고 말 것이다.

ctrl-alt-backspace를 누름으로써 X를 종료할 수도 있다. 이렇게하면 즉시 X를 끝내고 윈도우 시스템을 빠져나올 수 있다.

위의 것들은 아주 간단한 데스크탑 설정이다. .xinitrc 파일을 조금 손보면 많은 멋진 프로그램들과 시스템 설정이 가능하다.

X 윈도우 시스템 환경을 처음대하는 초보자에게는 The Joy of X: An Overview of the X Window System by Niall Mansfield (Addison-Wesley 1993, ISBN 0201-565129) 같은 책을 강력히 추천하는 바이다. X의 사용과 설정은 여기서 다루기엔 벅찬 내용이다. 처음엔 xterm, oclock, fvwm2 등에 대한 맨페이지를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5.1 사용 제한

이 글의 저작권은 Eric. S Raymond에게 있다. 다음 사항만 준수한다면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고 복사해 써도 된다.

이러한 사항들은 독자들이 구닥다리 버전이나 엉터리 버전을 읽게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예외가 필요한 경우엔 본인에게 요청하면 된다.

5.2 감사의 말

처음에 이 글의 윤곽을 잡는데에 Matt Welsh의 도움이 컸다. Matt에게 감사하는 바이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