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비월주사 방식(인터레이스드 모드)

(이 절은 주로 David Kastrup 씨가 보내주신 내용에 의거했습니다)

일정한 도트클럭하에서, 인터레이스드 화면은 모니터의 수직부 회로가 충분히 안정적으로 받쳐준다면 넌인터레이스드 화면에 비해 그다지 플리커가 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볼때 인터레이스드 모드가 먼저 발명되었습니다.

인터레이스드 모드는 같은 수직 스캔 주파수(VSF, 이 값은 주로 광고에 많이 등장합니다)에서의 넌인테레이스드 모드보다도 뒤떨어진 성능을 보이기 때문에 악평을 받습니다만 분명 같은 수평 스캔 레이트에서 더 나은 화질을 보여줍니다. 따라서 보통 당신의 모니터/비디오카드의 성능의 최대 한계치는 인터레이스드 모드가 됩니다.

동일한 리프레쉬 레이트(혹은 하프 프레임 레이트, 즉 VSF)하에서 인터레이스드 화면은 넌인터레이스드 화면에 비해 플리커가 더 심합니다. 90 Hz 인터레이스드 화면은 90 Hz 의 넌인터레이스드 화면보다 나쁩니다. 하지만 겨우 절반의 비디오 대역폭과 절반의 수평 스캔 레이트만 있으면 됩니다. 만일 이것을 같은 도트클럭과 같은 스캔 레이트의 넌인터레이스드 모드와 비교해보면 인터레이스드 화면이 훨씬 좋다는 말입니다. 45 Hz 넌인터레이스드 화면은 견디기 힘들지요. 필자는 90 Hz 인터레이스드 모드로 1024x768 해상도에서 수년간 Multisync 3D 모니터를 사용해 왔고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제 생각에 당신이 같은 정도의 만족감을 느끼려면 적어도 70 Hz 의 넌인터레이스드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셔야 할 겁니다.

하지만 몇가지 점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인터레이스드 모드는 오직 고해상도에서만 사용하세요. 그래야 교차적으로 발광하는 라인들이 서로 가까이에 위치하게 됩니다. 어쩌면 당신은 동기 펄스의 폭과 위치를 조정해서 가장 안정적인 라인위치를 얻으려 하실지도 모르겠군요. 만약 교번하는 라인들의 밝고 어두움의 대비가 뚜렷하다면 인터레이스 모드는 마치 요철이 있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필자는 메뉴의 배경으로 이러한 도트패턴을 사용한 프로그램을 하나 가지고 있습니다(XCept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다행히도 필자가 아는 한 이런 류의 다른 프로그램은 없는 것으로 압니다). 필자는 XCept 프로그램을 쓸때는 800x600 으로 설정합니다. 그러지않으면 정말 눈이 아프거든요.

같은 이유로 최소한 100 dpi 폰트를 쓰거나 최소한 가로선의 두께가 두줄이상인 폰트를 쓰세요.(고해상도에서는 어쨌거나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리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하드웨어가 당신이 원하는 리프레쉬 레이트에서 넌인터레이스드 모드를 지원한다면야 인터레이스드 모드를 사용하지 마십시요.

하지만 당신이 모니터나 그래픽 카드의 능력의 최고치를 사용하는 해상도를 찾았는데, 플리커가 불만이라던가 아웃워시(outwashed, 대역폭을 초과한 것)된 디스플레이가 나온다면 인터레이스드 모드를 써서 그 해상도를 쓸 수 있을 것입니다. 물론 모니터의 VSF 가 이미 충분히 그 한계치에 가깝다면야 이 방법은 소용없겠지만요.

인터레이스드 모드를 디자인하는 것은 쉽습니다. 넌인터레이스드 모드와 똑같이 해주고 단지 두가지만 더 고려하면 됩니다. 수직 라인의 총 갯수(모드라인의 마지막 숫자)를 홀수로 해주어야 하고, "interlace" 라는 플레그를 설정할 경우 모니터의 실제 수직 프레임 레이트는 2배가 된다는 점입니다. 만일 당신이 설정한 모드가 "Interlace" 플래그가 없다고 쳤을때 45 Hz 모드로 설정한 것이라면, 모니터는 90 Hz 의 프레임 레이트를 지원해 주어야만 합니다.

한 예로서 필자의 1024x768 인터레이스드 모드라인을 제시합니다. 필자의 Multisync 3D 모니터는 수직 주파수 90 Hz 까지, 수평 주파수 38 KHz 까지를 지원합니다.

              ModeLine "1024x768" 45 1024 1048 1208 1248 768 768 776 807 Interlace

이 모드에서는 수평과 수직으로 거의 한계치에 가까이 설정되었습니다. 같은 모드를 "Interlaced" 플래그 없이 설정한다해도 거의 모니터의 수평 성능의 한계값이 될 정도입니다만(정확히 말하면 수직 스캔 레이트의 하한보다 약간 더 낮습니다), 넌인터레이스드 모드의 경우였다면 참을수 없을 정도로 플리커가 심한 화면이 됩니다.

기본적인 디자인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만일 모니터의 수직 성능의 절반값 미만으로 모드를 디자인했다면, 총 수직 라인의 수를 홀수로 한 후 "Interlace" 플래그를 덧붙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화질이 큰폭으로 향상될 것입니다.

만일 어떤 넌인터레이스드 모드가 모니터 최대값의 약 30 % 내지 그 이하의 스캔레이트인데 인터레이스드 모드를 써서 모니터의 스펙의 최대치를 끌어낼 요량이라면, 직접 손으로 인터레이스드 모드를 디자인해서 훨씬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보장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