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시작하면서

이 글은 Linux Sound HOWTO 문서이다. 리눅스에서의 사운드 지원을 위해 필요한 설정과 설치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루고 있으며 가까이에 두고서 참고자료로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리눅스에서 사운드 카드 사용과 관련하여 자주 질문되는 문제에 대한 답변을 담고 있으며 사운드 카드와 컴퓨터 음악등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에 대한 정보는 참고문헌을 읽어보기 바란다.

이 글에서 다루는 내용은 리눅스에서 사운드 카드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다. 사운드 카드 또는 컴퓨터 음악등에 대한 일반적인 내용은 참고문헌의 자료들을 참고하기 바란다.

1.1 감사의 말

이 글의 많은 부분이 사운드 드라이버 소스 코드와 함께 제공된 문서를 참고하였으며 이를 작성한 Hannu Savolainen ( hannu@opensound.com)에 감사의 말을 전하고자 한다. 뿐만 아니라 Alan Cox 씨와 그 외 리눅스 커널 사운드 드라이버와 유틸리티를 개발한 많은 다른 사람들에게도 감사를 표한다.

그리고 SGML-Tools 패키지(이전 이름:Linuxdoc-SGML) 덕분에 이 HOWTO 문서가 여러가지 형식의 문서로 변환이 가능하게 되었음을 고맙게 생각한다.

1.2 이 문서의 새로운 개정판

이 문서의 새로운 개정판은 정기적으로 comp.os.linux.answers 뉴스그룹에 게시된다. 또한 ftp://metalab.unc.edu/pub/Linux/docs/HOWTO/를 비롯한 여러군데의 anonymous ftp 사이트에서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http://metalab.unc.edu/LDP을 포함한 많은 웹사이트에서 하이퍼텍스트 형식의 리눅스 HOWTO 문서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CD-ROM으로 제공되는 리눅스 배포판에는 HOWTO 문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usr/doc/ 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리고 인쇄된 HOWTO 문서를 살 수도 있다. 때로는 여러분이 입수한 HOWTO 문서가 오래된 것일 수도 있다. 문서에 적혀 있는 날짜가 6개월 이상 지난 것이라면 아마도 내용이 개정된 새로운 것을 인터넷을 통하여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은 항상 변하고 있다. 따라서 이 문서에 수록된 모든 web, ftp 링크 또한 변할 수 있음을 주지하기 바란다.

이 문서는 아래의 몇가지 언어로 번역되어 있다.

중국어: http://www.linux.org.tw/CLDP/Sound-HOWTO.html

불어: http://www.freenix.org/unix/linux/HOWTO/

일본어: http://yebisu.ics.es.osaka-u.ac.jp/linux/

한국어: http://kldp.org/HOWTO/html/Sound/Sound-HOWTO.html

러시아어: http://www.phtd.tpu.edu.ru/~ott/russian/linux/howto-rus/Sound-HOWTO.html

스페인어: ftp://ftp.insflug.org/es

이 문서를 포함한 대부분의 HOWTO 문서들을 http://metalab.unc.edu/pub/Linux/docs/HOWTO/translations/ftp://metalab.unc.edu/pub/Linux/docs/HOWTO/translations/ 에서 찾을 수 있다.

만일 여러분이 또 다른 언어로 이글을 번역한다면 저자에게도 그 사실을 알려주기 바란다. 그러면 이 글의 다음 개정판에 여러분의 번역판에 대하여 언급할 것이다.

1.3 Feedback

여러분들이 제안하고 싶은 것이나 수정해야 할 것이 있다면 나에게 보내달라, tranter@pobox.com, 그러면 다음 개정판에 그 내용을 포함 시키도록 할 것이며, 그렇게 하므로서 이 문서이 활용도는 더 높아질 것이다.

저자는 리눅스와 사운드 카드에 대한 일반적인 질문에 최선을 다하여 답변하려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질문을 하기전에, 이 HOWTO를 모두 읽어보라, 그 후에도 여전히 해답을 찾을 수 없다면 여러분의 문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나에게 보내달라. 그리고 리눅스 이외의 오퍼레이팅 시스템에서 사운드 카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정중히 사절한다.

이 문서를 CD-ROM에 담거나 또는 인쇄본의 형태로 공개한다면 저자에게도 그것을 제공해주면 고맙게 생각할 것이다. 저자의 우편주소를 모를 경우 메일을 보내면 알려주겠다. 또한 Linux Documentation Porject에 기증하는 것도 한 번 고려해 달라. 더 자세한 것은 Linux HOWTO 코디네이터인 Tim Bynum ( linux-howto@metalab.unc.edu) 과 접촉해보라.

1.4 Distribution Policy

Copyright (c) 1995-1999 by Jeff Tranter. This document may b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set forth in the LDP license at http://metalab.unc.edu/LDP/COPYRIGHT.html.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