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SMP.

SMP는 지원된다. Ouaich와 나는 ROSS사의 듀얼 CPU모듈이 Linux에서 지원된다고 확신하며, 그것은 여러분도 볼수 있을 것이다.


piou@ywing:~ > cat /proc/cpuinfo 
cpu             : ROSS HyperSparc RT625 or RT626
fpu             : ROSS HyperSparc combined IU/FPU
promlib         : Version 3 Revision 2
prom            : 2.25
type            : sun4m
ncpus probed    : 2
ncpus active    : 2
Cpu0Bogo        : 125.33
Cpu1Bogo        : 125.33
MMU type        : ROSS HyperSparc
invall          : 0
invmm           : 0
invrnge         : 0
invpg           : 0
contexts        : 4096
CPU0            : online
CPU1            : online
piou@ywing:~ > 

SparcStation 10과 SparcStation 20는 SMP를 지원하는 머신이며, FAQABOSS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조합은 잘 동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리고, 이전에 언급하였듯이 SparcStation 10의 CPU 모듈은 다른 클럭 속도의 CPU모듈과도 동작이 가능하며, 다음 조합은 __아마도__ 동작할 것이다.

만일 SMP를 사용하는 Linux에 대하여 더 많이 알고 싶다면 SMP-HOWTO 를 읽어 볼 것을 권한다.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아마도 이것은 정말로 빠를것이다. 몇몇 자바 데몬들은 듀얼 셀러론 BP6 433@433Mhz 192MB의 환경( calimero )에서 수행되는 것보다, 듀얼 HyperSparc 125Mhz 128MB ( ywing )에서 수행되는 것이 더 빠르다. Gimp에 대하서도 마찬가지다. 컴파일을 수행하였을 경우에는 calimeroywing보다 빠르게 동작한다. 두 컴퓨터들 모두 2.2.16 커널에서 수행 시켰으며, calimero의 하드 디스크 시스템은 SCSI이다.

서로 다른 CPU모듈들을 여러분의 컴퓨터에서 사용하고자 할때 중요한 다른 사항들은, 여러분의 컴퓨터가 반드시 같은 종류의 모듈이어야 한다는 점 (예를 들면, SuperSparc과 HyperSparc은 같이 사용할 수 없다.)과, CPU 모듈의 갯수는 홀수여도 상관 없다는 점이다.(예를 들어 3개이더라도 관계없다.) AcesHardware 에 쓰여진바에 따르면 서로 다른 클럭 스피드의 모듈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되어 있으나, 이것에 대하여 확신할 수는 없다.

나는 성능의 향상이 얼마나 되는지를 알기 위하여 ywing을 4개의 CPU로 업그레이드 해 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