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6. 출력작업의 기본과정(How it works, basic)

출력작업이 잘 되려면, 다음의 lpd 시스템을 이해해야 한다. lpd란 Line Printer Daemon을 의미하며, 문맥(context)으로 파악할 때 daemon 또는 출력작업에 관련된 프로그램의 전체 모음으로 이해될 수 있다. 다음은 위에서 언급된 출력에 관련된 프로그램이다.

lpd

스풀 Daemon. lpd중 하나는 기계의 모든 (출력)작업을 통제 하며, 다른 하나는 프린터 작업당 하나씩 실행된다.

lpr

사용자의 출력 명령어. lpr은 lpd와 접촉하여 새로 출력할 작업을 스풀 (디렉토리)에 넣는다. l

pq

프린트 큐(queue)에 들어있는 작업 목록을 보여준다.

lpc

lpd 시스템 제어 명령어. lpc를 이용해서 프린트 큐의 작업을 정지, 시작,순서 변경,기타 등이 가능하다.

lprm

스풀(디렉토리)의 작업을 제거한다. 그러면,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가? 시스템이 부팅되면, lpd가 실행된다.

lpd는 /etc/printcap 파일을 검색하여 스풀작업에 필요한 논리프린터가 정의되어 있는지 알아 본다. 사용자중 누군가가 lpr을 실행할 때, lpr은 /dev/printer 라는 이름을 가진 소켓(socket)으로 lpd와 교신하고 lpd에게 출력할 파일 및 소유자, 출력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면 lpd는 순서대로 해당 파일에 맞도록 정의된 프린터로 전송, 출력한다. 원래 lp 시스템은 대부분의 프린터가 line printer인 시절 - 사람들이 ascii text 화일을 주로 출력하던 때 - 에 개발되었다. 환경이 달라진 지금은 lpd가 잘 돌아가기 위해서 약간의 스크립트 작업이 필요하다. 현재의 환경은 PostScript, text, dvi등 다양한 형식이 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