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5. 다른 유용한/중요한 문서

읽도록 권장함:-

가장 일반적인 리눅스 문서 읽기를 출발점은 The Linux Documentation Project Home Page이다. 하우투들은 정기적으로 적당히 내용을 맞게 고치는 편이다.

이렇게 밝힌 다른 문서들을 읽지 않고 이 글만 읽어도 PPP 연결을 만들 수 있기는 하지만, 읽게 된다면 어떻게 돌아가는지 더욱 잘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을 것이다.(아니면 최소한 comp.os.linux 등 뉴스그룹이나 리눅스 메일링 리스트에 훨씬 이지적인 질문을 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서들(적당한 RFCs를 포함한 다른 여러가지와 마찬가지로)은 이 하우투에서 설명할 수 있는 것보다 추가적이고 상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PPP를 써서 인터넷을 랜을 통해 연결한다면 TCP/IP 네트워크 방식에 대해 꽤 많이 알아야 한다. 위의 책에 덧붙여 O'Reilly 책 중 다음과 같은 것이 꽤 쓸만할 것이다. "TCP/IP Network Administration" 그리고 "Building Internet Firewalls" 이다.

5.1 유용한 리눅스 메일링 리스트

다양한 능력의 사용자들 사이의 교류를 위해 많은 리눅스 메일링 리스트(메일링 리스트)가 운영 중이다. 모든 수단을 써서 관심있는 곳에 가입하고 경험과 관점을 알리기 바란다.

조언: 어떤 메일링 리스트는 특정한 "실력 있는"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거나 특정한 주제만을 다룬다. 아무도 훔쳐본다고(가입은 하되 자기는 편지를 보내지 않는 경우) 불평하지는 않지만 만약 적당하지 않은 메일링 리스트에다가 '초보자'질문을 보내면 불총을 맞게 될 것이다.(불꽃은 보이지 않겠지만)

그건 컴퓨터 도사들이 초보자들을 미워해서가 아니라, 그런 메일링 리스트들이 특정한 수준의 난이도가 전제된 특정한 주제를 다루기 위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모든 수단을 써서 공개 가입을 허가한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되 그곳의 주제에 적당한 발언만 하도록 해야 한다.

리눅스 메일링 리스트를 접하기에 좋은 장소는 Linux Mailing List Directory이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