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으로 연결된 모든 장치는 각각 고유한 IP 주소를 갖게된다. 이것은 각 나라마다 정해진 권위기관이 나눠준다.
로컬네트워크(랜)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면 반드시 그 로컬네트워크에서 컴퓨터와 장치에 할당되어 있는 네트워크 범위에서 한 IP 주소를 써야한다. 또, 절대허공에서 IP 주소를 줏어다가 (인터넷에서는 물론이고) 랜에서 쓰면 안된다. 최악의 경우 아예 작동하지 않으며 '훔친' IP 주소를 가지고 허공에서 줏은 IP 주소를 쓰고 있는 컴퓨터와 통신을 나누기 시작하자마자 큰 혼란상태에 빠지게 된다.
이 문서 전체에서 쓰고 있는 IP 주소는 인터넷에 연결될 일이 없는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도록 빼놓은 '연결않는 네트워크 주소'테이블에서 가져왔다는 것에 주의하라.(일부 예외는 있다.)
특별히 인터넷에 연결되지 않는 랜용의 IP 주소가 있다. 다음과 같다:-
자기나라의 책임있는 기관에서 할당받은 IP 주소가 없다면 기계의 네트워크 주소는 위에서 골라써야 한다. (krnic 같은...)
이 주소는 인터넷에서 절대 사용되지 않는다.
하지만,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로컬 이더넷에서는 쓸 수 있다. 왜냐하면 IP 주소가 주어지는 것은 컴퓨터가 아니라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예를들어 이더넷 인터페이스가 10.0.0.1을 쓴다고 하고, PPP를 써서 인터넷에 접속할 경우, PPP 인터페이스는 서버에 의해 다른(유효한) IP 주소를 받게 된다.
하지만 리눅스를 쓰면서 리눅스와 ipfwadm 프로그램의 IP 메스커레이드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라고도 알려진)기능을 사용하면 이더넷에 있는 기계가 유효한 IP 주소를 갖고 있지 않는 경우에도 (몇가지 서비스 제한은 있지만) 랜을 인터넷에 연결시킬 수 있다.
이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고 싶으면 IP Masquerade mini-HOWTO를 보면된다. Linux IP Masquerade mini HOWTO에 있다.
대부분의 사용자, 그러니까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Internet Service Provider 이하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게 PPP를 통해 연결하는 사람은 IP 주소(보다 정확하게 말한다면 네트워크 주소)를 받지 않아도 된다.
작은 랜을 인터넷에 연결시키겠다고 하면, 많은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이 기존의 IP 주소 공간에서 일정한 하위 네트워크(특정한 IP 주소의 범위)을 주게 된다. 대신 IP 메스커레이드를 쓰자.
하나의 PC로 인터넷 서비스 업체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려는 사용자를 위해서 인터넷 서비스 업체들은 동적IP 주소 할당을 사용한다. 이것은 연결과정의 일부로서, 연결 중인 PPP서비스에서 내 기계 쪽에다가 현재 접속주기 동안 사용하게 될 PPP 인터페이스를 알려주는 것이다. 이 주소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게 접속할 때마다 달라지게 된다.
동적 IP 주소로는 연결할 때마다 같은 IP 주소를 받을 수 없다.이것은 sendmail, ftpd, httpd 등등의 리눅스 서버 형 프로그램과 관련된다. 이런 서비스들은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가 항상 같은 IP 주소로 접근할 수 있다는 전제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니면 최소한 완전히 자격을 갖춘 도메인 이름 - FQDN : Fully Qualified Domain Name - 과 동등하고, 이름을 IP 주소로 바꿔주는 DNS 번역이 사용가능한 경우라야 한다.)
동적인 IP 주소 할당 때문에 생기는 서비스의 제한에 대해서는 (그리고 가능한 작업 방법에 대해서)이 문서의 뒤에 다루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