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소개

컴퓨터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사용자 메뉴얼을 뒤지거나, 서적, 친구들 - 아마도 컴퓨터 전문가라고 소문난 친구들 - 그리고, 앞에서 열거한 것들에서 해결책을 얻지 못했을 때는 문제가 있는 제품의 기술 지원 서비스에 요청하는 것들이었다. 그리고 우리들은 후자의 방법이 효과가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불행히도, 이 방법은 너무 상업적이다.

이와 대비해서, 리눅스, 그리고 관련 배포판, 유틸리티와 응용 소프트웨어는 대개 오픈소스 < www.opensource.org> 모델에 따라서 개발되어 왔는데 그 곳에서 개발자들은 관련된 소스 코드의 순화에 있어 그들의 동료와 협력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접근 가능한 메일링리스트의 형태인 인터넷상의 통신을 사용해 왔다. 그러한 협력을 온라인상에 발행되어 있는 사용자 메뉴얼, FAQ 목록, 기초 지식들, 릴리즈 노트, 이 문서(HOWTO)와 같은 공식적인 가이드를 역시 포함하고 있다. 게다가 사용자들은 유즈넷의 동호회를 통해서 다른 사용자들에게 도움을 주기도 하고 다른 뉴스 그룹들과 포스트된 메시지들을 쉽게 검색가능한 문서의 형태로 접근이 가능하다. 이러한 리눅스 관련 뉴스그룹들은 사용자의 참가수준이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리눅스는 인터넷의 결과물로서 깊이 평가될 것이다. 함께 깊이 연구한다면, 이러한 자료들을 크고, 계속 확장하는 실제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이 각 리눅스 배포판과 관련된 자료에서 설명되지 않은 문제들과 직면했을 때 이 지식의 보고들을 절실히 사용하는 것을 가르쳐 줄 것이고 또 여러분에게 용기를 주기 위해 나는 이 자료를 만든다. 유즈넷 포럼을 통해서 초보자들을 도와주는 리눅스 전문가들은 곧 하나 또는 더 많이 존재하는 온라인상의 저장소에 쉽게 얻을 수 있는 답들이지만 초보자들에게서는 반복해서 질문이 되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여기저기서 유즈넷 혹은 irc상에서 포스트된 문제에 답을 하고, 도움을 요청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서 이 자료를 유심히 읽어라!

브라우져를 설치했다면, 리눅스 사용자들은 그들의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데 쉽게 전문가가 될 수 있을지 모른다. 열쇠는 어떻게 어디를 찾아야 하는 것이다. 나의 바램은 사용자 - 특히 리눅스 초보자 - 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1.1 문서 업데이트

이 자료의 최신버전은 리눅스 초보자를 위한 나의 웹사이트인 < www.newbielinux.com> 에서 항상 이용할 수 있다.

1.2 저작권과 라이센스

Copyright (c) 1999 , by Howard Mann. 이 자료는 LDP 복사면허조항에 적용되고 < www.linuxdoc.org/copyright.html> 을 참조해라.

1.3 피드백과 정정

나는 항상 피드백과 건설적인 비평을 환영한다. 특히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밝혀지길 바라고 언제나 비평을 바란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