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5. 멀티캐스트 응용프로그램들

멀티캐스트를 다루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조만 간에 MBone에 연결할 것이며 mrouted를 필요로 할 것이다. 우리 역시 멀티캐스트라우터가 없는 상태에서 다른 서브넷으로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전달하기 원한다면 mrouted가 필요하다. mrouted는 멀티캐스트 데이터그램을 유니캐스트 형식으로 캡슐화하여 (IP에서 IP로) 유니캐스트 라우터를 통해 멀티캐스트 트래픽을 전송할 수 있도록 해주며, 이 외에도 몇 가지 기능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멀티캐스트 데이터그램의 발신지와 목적지를 감지하여 어떻게 라우팅을 할 것인지 아니면 하지 않을 것인지 커널에 알려준다는 점이다. 멀티캐스트 라우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mrouted는 커널에 데이터그램으로 무엇을 할지 알려준다. (어떻게가 아니라 무엇이다. mrouted는 "이것을 저 인터페이스가 연결된 네트웍으로 포워딩하라."고 말하지만, 실제로 포워딩은 커널이 수행한다.) 실제 포워딩 작업 부분(어디서 할 것인가)과 포워딩 알고리즘 부분(어떻게 할 것인가)을 구분하면 포워딩 코드를 오직 한번만 작성해서 커널에 넣으면 되기 때문에 아주 유용하다. 포워딩 알고리즘과 정책은 추후에 사용자 공간의 데몬(user space daemon)에서 구현되며, 따라서, 커널을 재 컴파일 할 필요 없이 라우팅 정책을 쉽게 수정할 수 있다.

다음 사이트에서 리눅스로 포팅된 mrouted를 구할 수 있다. ftp://www.video.ja.net/mice/mrouted/Linux/ 이 사이트의 미러는 다음을 참조하라. ftp://www.video.ja.net/mice/README.mirrors

다음으로 리눅스로 포팅된 멀티캐스트 응용프로그램들 가운데 MBone에 연결하도록 작성된 것들에 대해 알아본다. 여기에 있는 리스트는 Michael Esler의 "Linux Multicast Information"에서 가져왔다. http://www.cs.virginia.edu/~mke2e/multicast/. 멀티캐스트와 리눅스에 대한 정보가 아주 많아 추천할 만 하다.

음성 회의(Audio Conference)

영상 회의(Video Conference)

기타 유틸리티

회의 도구(Session Tools)

약간 설명할 필요가 있어서 이것들은 뒤에 놓았다. 회의를 하게되면 회의를 위한 서비스들(음성, 영상, 공유 칠판, 등등...)에 멀티캐스트 그룹과 포트들을 할당한다. 회의를 시작하면 멀티캐스트 그룹과 포트, 프로그램(vic, vat, ...)등에 관한 정보가 주기적으로 MBone으로 전송된다. 회의 도구들은 이러한 정보를 "듣고 "우리가 관심 있는 회의가 언제 있는지 (혹은 있을지) 알아보기 쉽게 알려준다. 또한, 회의에 참여하는 과정을 쉽게 해준다. 프로그램을 실행시켜서 참여할 그룹/포트번호를 알려주는 대신 클릭하는 것만으로 세션도구들이 적절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 그 프로그램에 적절한 정보를 제공한다. 회의도구들은 보통 사용자 자신의 회의를 MBone에 알리는 역할도 한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