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6. 필요한 하드웨어와 성능 (Hardware Requirements & Performance Issues)

디지탈 오디오 프로세싱은 시스템의 프로세싱과 I/O 성능에 크게 의존하는 자원집약적인 작업이다. 나는 최소한 펜티엄 급의 기계를 권장한다.

당신이 아나로그 오디오 소스에서 인코딩을 할 것이라면, PCI사운드카드가 최고의 결과를 보여줄 것이다. ISA와 PCI기반 카드의 I/O 성능차이는 꽤 크고, PCI는 초당 132 Mbits/sec이상이다.(PCI-HOWTO에서 인용) 당연히 사운드 카드의 Signal-to-noise Ratio (S/N비) 품질이 좋을 수록 MP3인코딩에 더욱 좋다. 나는 사운드블래스터 PCI128을 써왔었고, 얼마전에 사블 라이브 밸류로 바꾸었다. 두 카드 모두 좋은 오디오 성능을 내주었지만, 라이브가 뚜렷하게 S/N비가 우수했고, semi-pro오디오 작업에도 충분했다. 데이터 프로세싱에 대한 오래된 금언을 상기하라: 쓰레기를 넣으면 쓰레기가 나온다!

(역자 주 - 아나로그 오디오 소스 라는 것은 사운드 카드의 Line In이나 Mic In 단자를 통해서 아나로그 신호를 입력할 때를 지칭하는 것 같습니다.)

아나로그 오디오를 하드 디스크로 레코딩 할 때에는 - 흔히 Direct to Disk 또는 d2d recording이라고 한다 - 디스크의 성능과 그 인터페이스가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만약 IDE기반의 시스템을 사용한다면, 약간 더 높은 전송률을 가진 mode 4 또는 UDMA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상적인 해결책은 SCSI기반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인데, SCSI드라이브와 인터페이스는 훨씬 좋은 처리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SCSI 1의 경우 지속적으로 초당 5mbits를, Ultra/Wide SCSI의 경우 초당 80mbits를 유지할 수 있다. IDE는 8.3MB/s에서 Ultra-ATA의 경우 33MB/s정도의 최고속도를 가질 수 있지만, 이 스피드는 '최고'의 수치이고 평균전송률은 그보다는 더 낮을 것이다.

만약 AV SCSI하드를 구하거나 구할 형편이 된다면, AV하드를 써라. AV드라이브들은 연속적인데이터 전송에 최적화된 read/write 헤드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다른 SCSI, IDE드라이브들은 write헤드가 뜨거워지면 대체적으로 연속적인 데이터 전송률을 유지할 수 없다.

당연하게도 캐쉬를 가진 드라이브는 캐쉬가 없는 드라이브보다 보다 더 일정하게 유지되는 결과를 보여주는데, 이는 헤드가 움직이거나 처리량을 감당하지 못하는 경우 캐쉬가 버퍼의 역활을 해주기 때문이다. 당신의 드라이브가 스펙대로 움직이지 않는다면, 드라이브가 신호를 기록하지 못한 부분들에서 dropout(녹음이 부분적으로 안되고 빠지는 것)이나 glitch(결함)이 생길 것이다. 단 한번에 녹음을 성공시켜야 하는, 예를 들어 라이브 실황같은 경우라면 좋은 SCSI기반 디스크 시스템을 구하라.

d2d에서 dropout이 생길때의 또다른 원인은 시스템에 과부하가 걸릴 때이다. 백그라운드 작업들이 시스템에 잠시동안의 결함을 유발시킨다. 가능한한 백그라운드 서비스들, 특히 네트웍 기반의 서비스들의 갯수를 줄이기를 권장한다. 네트웍 서비스를 셋팅하는 것과 startup 스크립트들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는 SAG와 NAG가이드들을 참고하는 것이 좋다.

가상 메모리 페이징도 역시 glitch(결함)를 유발하므로, 가능한 한 많은 물리적 메모리(실제로 램을 더 꼽으란 이야기임-역자주-)를 사용하라. 저자는 최소한 32메가를 권장하지만, 아마도 더 많이 필요할 것이다. 자신의 시스템으로부터 가능한한 많은 성능을 뽑아내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커널을 최적화한다고 해도 아마도 별다른 이상은 없을 것이다.

여기서 언급된 하드웨어 스펙이 당신에게 오디오 데이터를 인코딩하는 데 적정선의 시스템을 제시하지만, 당장 쓸 수 있는 컴퓨터가 오래된 낮은 사양의 것이라고 해도 외면하지 말라.

저사양의 시스템을 다루어서 좋은 결과를 내는 것은 시스템 관리자에게는 재미있는 도전거리일 것이며, 그 최종 결과물은 더욱 사랑스러운 Linux Box이다.

또하나의 중요한 이슈는 오디오 케이블링(선과 커넥터를 선정, 연결하는 작업- 역자주)이다.

싸고 나쁜 품질의 케이블과 커넥터는 안좋은 품질의 녹음 결과를 낳는다. 당신의 사운드 카드가 흔히 RCA라고 하는 phono 커넥터를 사용할 수 있다면 그걸 사용하라. 금으로 도금된 접촉단도 역시 오디오 품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오디오 케이블들을 데이터케이블과 멀리 떨어트려 놓는 것도 데이터 케이블이 오디오케이블을 간섭할 가능성을 줄일 수 있어서 좋다. 그러나 잊지마라.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을 최적하하지 않는 한, 최고의 오디오 케이블링을 하는 데 소비된 재산은 단순히 낭비가 된다.

CD-ROM에서 mp3를 추출해서 인코딩하는 경우에는 CD-ROM드라이브의 속도나 종류가 CD로부터 raw information을 읽어들이는 데 소비되는 시간을 결정짓는다. 1배속 스피드의 CD-ROM드라이브는 아마도 너무 느려서 인내심이 강한 사람이 아니라면 참을 수 없을 것이다.

당신으 CD-ROM은 사운드 카드에 연결되어 있거나 (아마도 AT방식이나 IDE포트를 가진 Sound카드의 경우겠죠-역자 주-), 내부 커넥터를 사용해야 한다. 또는 CD-ROM드라이브의 헤드폰 출력단자를 sound card의 line-in에 연결한다. (당연히 내부커넥터로서 CD에서 디지탈 데이터를 직접 뽑아내는 것이 더 좋습니다. - 역자 주)

사운드 카드의 셋팅에 대해서 더 상세한 설명을 원한다면, 지금 Sound-HOWTO를 읽어보는 멋진 시간을 가져보라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