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유용한 프로그램

아래에 나열된 패키지는 키보드, 콘솔과 관계된 프로그램들이다.

kbd-0.95.tar.gz contains loadkeys, dumpkeys, showkey, setmetamode, setleds, setfont, showfont, mapscrn, kbd_mode, loadunimap, chvt, resizecons, deallocvt, getkeycodes, setkeycodes.

util-linux-2.6에는 setterm, kbdrate가 있다. (알다시피 util-linux-2.6에 있는 more는 이름이 충돌하는 관계로 코어 덤프한다. 옛 버전을 보존해 두거나 util-linux-2.5를 사용하든지, more.c 내의 `savetty'를 `my_savetty'로 바꾸면 된다..)

sh-utils-1.12에는 stty가 있다.

open-1.4.tgz에는 open이 있다. (이것은 openvt로 이름을 바꾸어야 한다). (dynamic-vc-1.1.tar.gz를 참조할 것.)

SVGATextMode-1.8.tar.gz에는 SVGATextMode가 있는데 현재는 이것이 resizecons를 대신한다.

X 배포본에는 xmodmap, xset, kbd_mode가 있다. (XFree86 1.3에서 생기는 일은 X386keybd(1)를 참조하고 X11R6의 XKEYBORAD extension에 대해서는 Xserver(1)를 볼 것.)

termcap-2.0.8.tar.gz에는 termcap이 있는데, 이것은 구형 터미널 사용을 위한 데이타베이스이다. ncurses-1.9.9e.tar.gz에는 termlib라는 데이타베이스가 있는데 이것은 옛날 쓰이던 termcap을 대신한다. (하지만 아직도 termcap을 쓰는 많은 프로그램이 있다.)

X 환경이 아닌 상태에서 키보드의 환경 설정과 키를 누를 때 발생하는 코드에 대해서는 loadkeys(1), setleds(1), setmetamode(1)를 참조할 것. X 환경에서는 xmodmap(1), xset(1)를 참조하라.

콘솔 폰트 로딩에 대해서는 setfont(8)를 참조하라. 리눅스에서 디폴트 폰트는 비디오 카드에 있는 하드웨어 폰트이고, 종종 액센트 기호나 Latin-1 기호가 없는 `Code Page 437'로 설정되어 있어서 iso01.f16 같은 폰트를 로딩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많다.

X 환경이 아닌 곳에서 글자색이나 배경색, 스크린 정리, 글자 갱신율 등과 같은 속성에 대해서는 setterm(1), kbdrate(8)를 참조하면 된다. X 환경에서는 xset(1)를 참조하라. 여기에는 키 클릭과 벨소리 크기에 대한 정보도 있다.

/etc/termcap 화일에는 콘솔(또는 터미널 등)에 입출력을 하는 많은 프로그램들이 사용하는 이스케이프 시퀀스가 정의되어 있다. termcap(5)을 참조하라. /usr/lib/terminfo에 좀 더 최신의 버전이 있다. terminfo(5)를 권한다. Terminfo 파일들은 terminfo 컴파일러인 /usr/lib/terminfo/tic으로 컴파일된다, tic(1)을 참조하라. 그 내용은 infocmp 프로그램으로 검사할 수 있으니, infocmp(1)를 볼 것. 리눅스 콘솔 시퀀스는 console_codes(4)에 문서화되어 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