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9. 첫번째 부팅 이후 (After Your First Boot)

이제 하드 드라이브로부터 부팅이 되고 리눅스의 로그인 프롬프트를 볼 수 있을 것이다. 축하한다.

9.1 시스템 관리의 시작 (Beginning System Administration)

설치 단계가 어떻게 진행 되었는지에 따라 계정 (account)을 만들고, hostname을 바꾸고 또는 X를 (재)설정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백업 장치 (backup devices), Internet Service Provider에 연결하기 위한 SLIP/PPP links 등, 셋업하고 설정해야 할 것들이 많이 있다.

유닉스 시스템 관리에 대한 좋은 책이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자가 추천하고 싶은 책은 O'Reilly and Associates 에서 출판된 Essential Systems Administration 이다.) 여러분들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러한 것들을 조금씩 알게 될것이다. NET-3-HOWTO 그리고 Printing-HOWTO 등과 같은 다른 리눅스 HOWTO 문서들을 읽음으로서 여타 설정 문제들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9.2 LILO 설정

LILO 는 부트 로더이다. 즉, 리눅스나 MS-DOS나 다른 오퍼레이팅 시스템중 하나를 선택하여 부팅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설치 과정 중에 LILO를 자동 설정할 기회가 있었을 것이다 (OS/2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LILO를 자동 설정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 절의 나머지는 건너뛰어도 좋다.

LILO를 primary 부트 로더로서 설치하였다면 부팅 과정의 첫번째 단계에서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모든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선택적으로 부팅할 수 있다. 여러분이 설치한 오퍼레이팅 시스템이 MS-DOS 뿐이라면 아무런 문제가 없다. 그러나 자체 부트 매니저를 갖고 있는 OS/2의 경우는 다르다. 이 경우에 OS/2의 부트 매니저를 primary 부트 로더로서 사용하고 LILO는 리눅스 부팅에만 사용하기를 원할 것이다 (LILO를 secondary 부트 로더로서 사용).

An important gotcha for people using EIDE systems: due to a BIOS limitation, your boot sectors for any OS have to live on one of the first two physical disks. Otherwise LILO will hang after writing "LI", no matter where you run it from.

LILO를 수작업으로 설정해야 한다면, /etc/lilo.conf 파일을 편집해야 할 것이다. 아래에 LILO 설정 파일의 예를 보여줄 것이다. 이 예에서 리눅스 루트 파티션은 /dev/hda2에 자리를 잡고 있고, MS-DOS는 /dev/hdb1에 (두번째 하드 드라이브) 설치되어 있다.

# Tell LILO to install itself as the primary boot loader on /dev/hda.
boot = /dev/hda
# The boot image to install; you probably shouldn't change this
install = /boot/boot.b

# The stanza for booting Linux.
image = /vmlinuz       # The kernel is in /vmlinuz
  label = linux        # Give it the name "linux"
  root = /dev/hda2     # Use /dev/hda2 as the root filesystem
  vga = ask            # Prompt for VGA mode
  append = "aha152x=0x340,11,7,1"  # Add this to the boot options,
                                   # for detecting the SCSI controller

# The stanza for booting MS-DOS
other = /dev/hdb1      # This is the MS-DOS partition
  label = msdos        # Give it the name "msdos"
  table = /dev/hdb     # The partition table for the second drive

일단 /etc/lilo.conf 파일을 편집한 후에 root의 권한을 가지고서 /sbin/lilo 를 실행시켜야 한다. 그렇게 하므로서 하드 드라이브에 LILO가 설치될 것이다. 또한 명심해야 할 것은, 커널을 재컴파일 한 후에는 그것을 부트 로더에게 알려주어야 하며 그렇게 하려면 /sbin/lilo를 다시 실행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미리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이지만 그래도 명심할 사항이다).

여러분은 이제 하드 드라이브로부터 시스템을 다시 부팅할수 있다. 디폴트로서 LILO는 설정파일에 나열된 것중 첫번째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부팅할 것이다, 이 경우에는 리눅스가 첫번째로 나열되어 있다. 다른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선택하여 부팅하려면 부팅시에 shift또는 control 키를 눌러 보자. 다음과 같은 프롬프트가 나타날 것이다.

Boot:

여기에 부팅할 오퍼레이팅 시스템명을(설정파일의 label 라인에 명시되어 있다. 이 경우는 linux 또는 msdos 이다.) 입력한다. 또는 목록을 보려면 tab 키를 눌러보자.

LILO를 두 번째 부트 로더로서 사용하기를 원한다고 하자; 만약 예를 들면 OS/2 Boot Manager 로부터 리눅스를 부팅하고자 원한다면 말이다. OS/2 Boot Manager 로부터 리눅스를 부팅하기 위해서는 불행히도 여러분은 OS/2의 FDISK를 (리눅스 버전의 것이 아님) 이용하여 파티션을 생성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 파티션을 FAT 또는 HPFS로 포맷해야 한다. 그렇게 해야 OS/2가 그것에 대하여 알게된다.

OS/2 Boot Manager로부터 리눅스를 부팅하도록 LILO를 설치하려면 리눅스 루트 파일 시스템에 LILO를 설치하면 된다 (위 예를 보면 /dev/hda2). 이경우에 LILO 설정파일은 아래와 같다:

boot = /dev/hda2
install = /boot/boot.b
compact

image = /vmlinuz
  label = linux
  root = /dev/hda2
  vga = ask

주의할 것은 boot 라인의 변화이다. /sbin/lilo를 실행시킨 후에 Boot Manager 에 리눅스 파티션이 덧붙여져야 한다. 이 수법은 또한 다른 오퍼레이팅 시스템에 의해 사용되는 부트 로더에 대해서도 제대로 작동해야 한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