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소개

1.1 리눅스가 당신에게 적합한가?

도스(윈도우 포함) 세계에서 리눅스로 바꾸고 싶은가? 잘 생각했다: 리눅스는 기술적으로 도스, 윈도우9x 심지어는 윈도우NT 보다 훨씬 훌륭하다. 하지만 당신에게는 유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도스/윈도우와 리눅스 사이에는 커다란 차이점이 있다:

무엇이 필요한 지는 자신에게 달려있다. 더욱이 리눅스는 힘을 준다. 하지만 그 파워를 마음대로 쓸 수 있게 되기 까지는 시간을 들여서 공부를 해야 한다. 그러므로 필요한 프로그램이 대체로 상업 프로그램인 경우 또는 새로운 명령어와 개념을 배우고 싶지 않으면 딴데 가서 알아 볼 일이다. 많은 리눅스 입문자들이 초기의 어려움 때문에 포기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리눅스가 사용하기에 편리해지려면 아직은 손질이 필요하다. 하지만 많은 문서들을 읽고 또 몇 달 동안 사용하기 전에는 능숙해질 기대를 하지 말라. 리눅스에서는 순식간에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한다. 하지만 당신이 올바른 사용자라면 리눅스를 통해서 당신 컴퓨터의 열반의 세계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런데, 리눅스 + 도스/윈도우 가 같은 컴퓨터에 행복하게 공존할 수도 있다.

다음과 같은 것들을 이미 갖추고 있어야 한다.

1.2 좋다. 좀 더 이야기 해다오.

당신은 PC에 리눅스와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였다. 자신에게 계정을 만들어 부여했을 테고 리눅스가 운영 중일 것이다. 이제 막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화면을 쳐다보면서: '흠 이젠 뭘 하지?' 하고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자, 실망하지 말라. 이제 거의 도스/윈도우 에서 하던 것들은 물론이고 그 보다 훨씬 더 많은 일들을 할 준비가 되어 있다. 리눅스 대신 도스/윈도우를 띄웠다면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할 것이다.

반갑게도 이런 작업들이 도스에서와 비슷한 방법으로 리눅스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도스에서는 보통의 사용자들이 100개가 넘는 명령어 중 극히 제한된 숫자만 사용한다: 어찌 말하면 리눅스에서도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기본 개념

뭔가 배우려면 발을 담그는 것이 제일 좋다. 나는 리눅스를 실험하고 갖고 놀 것을 적극 권장한다. 'root'로 로그인 하지 않는 한 시스템을 아주 망치지는 않을 것이다.

몇 가지 알아 둘 것은:

도움 얻기

리눅스에 대한 도움은 다양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1.3 일러두기

이 문서 전체에서 예제는 다음과 같은 형식을 따른다. <...>는 필수 아규먼트고 [...]는 옵션 아규먼트다. 예를 들어:$ tar -tf <file.tar> [> redir_file]file.tar는 반드시 명시되어야 하며 redir_file로의 리다이렉션은 옵션이다. "RMP"는 더 알고 싶으면 Man 페이지를 읽어보란 뜻이다. 도큠멘테이션을 읽는 것에 대한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DOSWin"은 "DOS/Winodws"를 의미한다.프람프트가 #로 나타나는 명령어는 루트에 의해서만 수행될 수 있다. (역자 추가 : 문장 중에 입력할 명령어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문에는 아무런 표시가 없으나 읽는 분들의 편의를 위하여 홀 따옴표 ' ' 로 묶었습니다. ' ' 속에 들어가는 것은 명령행에서 직접 입력할 내용을 표시합니다.)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