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1. 소개

필자는 많은 PC에 리눅스를 설치하면서 현재의 배포본들이 매우 훌륭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때로는 기본적인 설정이 빠져 있는 번거로움을 겪기도 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들은 리눅스에서 제대로 작동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

이것은 부끄러운 일이다. 필자는 초보자들이 케케묵은 "백스페이스 문제"를 감내해야 하거나, 이맥스에는 색깔이 없다고 생각해야 하거나, 혹은 디렉터리의 내용을 검은색과 흰색으로만 보야야 할 이유 따위는 어디에도 없다고 생각한다. 필자는 가장 먼저 설정해야 할 것들을 기억하기 위해서 일람표를 작성했는데, 이 HOWTO는 그 일람표를 발전시킨 것이다. 이 문서를 읽는 동안 가장 흔한 응용 프로그램들을 위한 설정의 사례들을 많이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사례들은 레드햇 배포본을 이용해서 리눅스 시스템을 설치해 온 필자의 개인적인 경험에 기초를 둔 것이다. 따라서 다른 배포본을 사용하고 있다면 주의하여야 한다. 이 문서의 내용을 곧이 곧대로 받아들이지는 않기 바란다. 이 문서의 사례들은 필자의 경우 제대로 먹혀들었던 것들일 뿐이다. 더 많은 것들을 알고 싶다면, 패키지에 딸려온 문서들과 관련 HOWTO들을 읽어보아야만 한다. 이 HOWTO는 단지 간편하고 쓸모있는 일람표이고자 할 뿐이다.

PC의 하드웨어 사양에는 끝이 없지만, 필자의 경험에 따르면 세 개의 파티션(하나는 DOS/Windows, 하나는 리눅스, 하나는 스왑)으로 나뉘어진 대용량 하드디스크와 모뎀, CD-ROM 드라이브와 프린터, 마우스를 장착한 PC가 가장 흔한 듯 하다. 필자는 이런 하드웨어 사양에서 리눅스를 설정한다고 가정하겠다. 하지만 아래에 설명될 팁을 다른 사양에 적용하는 것은 쉬운 일이다. 이후 파일을 편집하거나 수정하거나 해킹할 때에는 루트의 권한을 가지고 있다고 암묵적으로 가정하도록 할 것이다. 자, 그럼 이제 시작해 보자.


다음 이전 차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