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Pros and Cons - 득실(어셈블리를 사용함으로써 생기는 장점, 단점)

2.1.1. 어셈블리의 장점

어셈블리는 매우 저급의(? - very low things, 하드웨어 레벨의) 일들을 처리할 수 있다. :

2.1.2. 어셈블리의 단점

어셈블리는 매우 저수준의 언어이다. (이진 기계어 인스트럭션을 그대로 심볼화 한것에 지나지 않는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

2.1.3. 결론

요약하자면, 여러분은 어셈블리가 필요한 경우를 가끔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는 꼭 필요하지는 않아도 어셈블리로 코딩하는 것이 유용한 경우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이며, 여러분이 그렇게 느낀다면, 그렇게 하라. 단지, 다음 사항들을 명심하고, 그렇게 한다면 좋을 것이다. :

비록 운영체제 개발과 같이 어셈블리가 꼭 필요한 것처럼 보이는 경우라 할지라도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주의깊게 생각해 본 후에 어셈블리의 사용 여부를 결정하라

리눅스의 커널 소스를 한번 보도록 하라 : 리눅스의 커널은 필요한 정말 최소(!)의 어셈블리 코드만 사용되었다. 그 결과로 빠르고, 신뢰성있고, 포터블하며, 유지보수하기 용이한 운영체제의 코드가 생성되게 되었다. 게다가 둠과 같은 게임조차도 속도 향상을 위한 일부 매우 작은 루틴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c 를 이용해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항상 상기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