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이전 차례

2. Linux와 기타 운영체제의 비교

2.1 일반적인 비교

이것에 대해서는`Linux Info Sheet', `Linux Meta FAQ' ,`Linux FAQ'(Linux 문서 참조)등의 문서를 참조하시길 바란다. 시각적장애가 있는 사용자를 위해 Linux를 사용하는주요 이유는 인터넷에 full access 가능한 네트워크 환경으로 설치 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사용자는 개발환경으로 충족하다는 이유로 LInux를 사용한다.

대다수의 GUI환경과는 다른, Linux (X Windows)의graphical front end는 기본적인 환경과 분리되어, 그래픽환경에서 사용하는 World Wide Web 브라우저와 FAX소프트웨어와같은 프로그램도 있다. 이것은 시스템을 기능적으로 이용하는 방법을 열어준다. Emacspeak가 좋은 예이다.

이 비교는 기타 유저에게 유리하지 못할수도있고, 확실한 것이 아닐지도모르지만, 특수하고 복잡한 필요성을 원하는 사람들은 충분한 개발환경 시스템으로 적절한 해결책을 가능케 할것이다. 다른 시스템에 존재하는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사용되기 시작했으며, 더많은 개발이 수행되기 시작했다.

2.2 응용기술의 가용성

Linux에 특별히 사용적인것이라고는 없다. free speech synthesiser과 free voice control 소프트웨어등 매우 편리한 소프트웨어가 다수 출시되었다. 예로는 점자 단말기들을 위해 많은 지원을 하고있는 free package등도 다수 있다.

2.3 고유 유용성

Linux는 Windows를 능가하는 방대한 이점을가진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이런 소프트웨어는 command line을 지향한다. 이것은 지금도 변화하여 graphical front end로 사용된다. 그러나, 원래 프로그램식 OS이기에, 흥미롭고, 새로운 분야에서는 대부분이 line 지향 프로그램이다. 이런 이유로 신체적인 핸디켑이 있는 경우, 이것은 필요로하는 프로그램을 주문하는것이 용이하다. 시각장애자에게는 speech synthesiser나 점자 단말기가 가까운 장래에 사용되리라 본다.

Linux의 다중가상 console 시스템은, 점자를 통하여 각장애자에게 multi-tasking operating 시스템으로서 역임한다.

Linux(X11)에의해 사용되는 windowing 시스템은 많은 프로그램 툴을 수반하여 저마다 적용가능하지만, Macintosh나 Windows 보다 원시적이다. 그러나, 무료로서(몇십만원에 비교하여)품질도 좋고, 그 품질또한 확실히 향상되었다.

실제로는 500$정도(싸고 좋지않은 PC+ sound card)로 시각장애자용 Linux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다. 다른 operating 시스템(screen reader 스프트웨어/ speech synthesiser 하드웨어)에서 몇천달러씩 지불하는것과 비교하면 경제적이다. Linux용 소프트웨어 speech synthesiser가 충분치 못하여 실질적으로 정확히 운영될 수있을지 의문도 있지만, 입력용 하드웨어로 드는 비용에 제한이 있다고 본다.


다음 이전 차례